전재수 해수장관 "북극항로 경제성 충분히 고려…HMM 이전·매각 계획 연내 발표"
[국감현장] "산하기관 이전 계획 연내 발표…조선·해양플랜트 이관 동의"
- 백승철 기자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15일 "북극항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항지, 환적 인프라 등 경제성 문제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HMM에 관련해 "해수부 부산 이전 전에 HMM에 대한 지배구조 문제와 여러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 장관은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세계 3대 선사들은 (북극항로가 열려도) 기존 항로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며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묻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머스크라든지 CMA-CGM 같은 경우는 겉으로 (북극항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완전히 다르다"며 "MSC나 CMA-CGM의 경우 '북극보호서약'에 가입 해 놓고, CMA-CGM은 올 2월 쇄빙선 4척을 구매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쇄빙선 구매)이는 북극항로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북극항로가 열렸을 때 상업 항로가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알고서 (세계적인 선사들이) 내부적인 준비를 다 하고 있고, 특히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쇄빙선 15척 구매 계약을 발주를 했다"고 덧붙였다.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러시아와의 관계를 묻는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는 "국제(사회의) 제재가 해제되면 러시아와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해수부 산하기과 부산 이전과 관련한 질의에는 "내부적으로 지금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며 "올 연말 안에 구체적인 (해수부)산하 공공기관의 부산 이전 로드맵을 국회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종 계획보고서를 어디 제출해야 하는 법적 근거가 없다"면서 "하지만 저희 내부적으로 (계획에) 차질 없이 이전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MM이전 문제에 대한 질의에는 "지배구조, 매각 문제 등 시장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 준다는 차원에서 가능하면 해수부 부산 이전 전에 HMM에 대한 지배구조 문제와 여러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부산 이전에 따른 직원 이탈 우려에 대해서도 "중앙정부 차원 지원 대책이라든지 부산시 차원 지원 대책이 나오기 전에는 좀 있었지만, 9월 이후에 대책이 발표되고 나서는 한 사람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 장관은 "부처 간 인사 교류를 신청한 경우는 현재 28명 정도인데, 대책 발표 후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조선·플랜트 기능 해수부로 이관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조승환 국민의힘 의원이 "조선·플랜트 기능 이관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냐"고 묻자 전 장관은 "(조선·플랜트 기능을 해수부로 이관) 의지에 변함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수부가 부산으로 안정적으로 이전을 하고 나면 동남권투자공사라든지 해사법원이라든지 또 북극항로 추진본부가 해수부에 설치가 돼 해야 될 일들이 많다"며 "그 과정에서 해수부의 기능과 역할 조직 위상의 강화는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조선·해양플랜트 이관은)장기적인 과제가 아니고 단기적인 과제로 함께 머리를 맞대 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해수부와 산하기관들의 부산이전에 대해 다른 지역을 홀대라는 우려의 목소리도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대규모 스마트 수산업 선도지구를 지정할 것"이라며 "결과를 보면 (다른 지역에) 대처하고 있지 않다는 등의 우려를 불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더해 "해수부 부산 이전은 좁게는 부산을 위한 일이고 넓게는 울산, 경남, 더 넓게는 북극항로가 가져오게 되는 직간접적 경제효과가 여수, 광양, 포항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bsc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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