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늑장에 재외동포청 반쪽 출범…정원 못 채우고 개청

정원 42%는 개청 두 달 지난 8월 초에나 임용

[편집자주]

© News1 안은나

인천 부영송도타워에 둥지를 틀 재외동포청이 반쪽짜리로 출범할 가능성이 커졌다. 소재지 확정이 늦어지면서 불과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개청일(6월5일)엔 정원의 60%도 못 채우게 된 것이다.

20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외교부는 최근 재외동포청 경력경쟁채용시험 원서 접수를 시작해 19일 마감했다.

외교부는 이번 시험을 통해 재외동포청 총 정원 151명의 약 42%인 64명을 뽑는다. 나머지 인력은 외교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국세청 등 8개 정부 부처에서 재외동포 업무 담당 직원들을 파견 받는다.

경력직 채용 부문은 기획조정, 운영지원, 재외동포정책, 교류협력, 서비스지원센터 등 업무 전반이다. 6월15일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하고 6월27~30일 면접시험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7월25일 가려진다.



합격자에 대한 임용은 신원조사를 거쳐 개청일보다 두 달여 지난 8월 초에나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초기 업무공백이 우려된다.

이는 외교부의 재외동포청 소재지 발표가 늦어진 탓이다.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애초 지난 3월쯤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외교부가 재외동포들의 의견을 수렴한다며 발표를 미루면서 채용 일정도 연기됐다.

외교부는 예상 날짜보다 두 달여 흐른 이달 8일 소재지로 인천을 확정했고, 또 8일이 지난 이달 16일에야 부영송도타워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결국 외교부가 소재지 발표를 미루지 않았더라면 개청일에 맞춰 완전한 조직을 갖출 수 있었다는 얘기다.

외교부 관계자는 “지난 9일부터 경력공무원 채용을 개시했고 외교부 등 중앙부처에서 충원도 진행하고 있다”며 “신설 재외동포청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1997년 산하 공공기관으로 설립한 ‘재외동포재단’을 통해 재외동포 교류사업 등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재외동포 출입국관리 및 법적지위에 관한 사항은 법무부가, 재외국민 교육 지원은 교육부가, 국내체류 지원은 행정안전부가 각각 담당하고 있다.

이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돼왔고 결국 재외동포청 신설로 이어졌다.
 


inamju@news1.kr

많이 본 뉴스

  1. "선우은숙 언니, 유영재 밥 차려줘…5회 이상 '몹쓸짓' 당해"
  2. "성관계 놀이" 구로 아파트 男초등생, 8살 여아에 '성기 노출'
  3. "부끄러운 줄 모르니?"…시댁에 생리대 버렸다고 야단친 시모
  4. "아내랑 상간녀, 셋이 한집 살면 돼" 변호사에 어필한 불륜남
  5. "난 레즈비언인데"…만취여성 성폭행 유부남 "합의하에 했다"
  6. "팔 지질 거야"…'오재원 대리처방' 선수들, 협박 카톡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