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규제 주도권 누가 쥘까…尹 정부 미디어 정책 컨트롤 타워 출범 임박

지난 17일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 설치 규정 발령
과기정통부·문체부 장관, 방통위원장, 국무조정실장 등 관여

[편집자주]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3.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윤석열 정부의 미디어 정책 컨트롤 타워 출범이 임박했다. 지난해 4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미디어혁신위원회 설치를 예고한 지 약 1년 만이다.

위원회 출범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규제 체계가 일원화되고 미디어 통합법 제정에도 속도가 날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7일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국무총리 훈령으로 발령했다.

미디어 정책 컨트롤 타워는 윤 정부의 국정과제였다. 지난해 4월 인수위는 '미디어혁신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새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는 미디어 전략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전담 기구 설치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OTT의 부상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분산된 규제 체계를 통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OTT 규제 관할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로 분산돼 있다.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서비스를 포괄하는 통합 미디어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업계 및 학계의 요구도 있었다.

그러나 새 정부 출범 이후 거버넌스 개편에 대한 논의는 요원했다. 이 때문에 민간에서는 지난 1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를 중심으로 미디어 및 법률 전문가가 참여하는 '미디어법제위원회'가 먼저 출범했다.

훈령에 따르면 위원회는 미디어·콘텐츠 산업 융합 발전 전략 및 정책 방향, 법 제도의 정비, 산업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국무총리 자문을 위해 설치된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두고 위원장 2명을 포함해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국무총리와 위원 중 한명이 맡게 된다.

위원에는 과기정통부 장관, 문체부 장관, 방통위원장, 국무조정실장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도 전문성을 갖춘 위원이 위촉될 예정이다. 위촉 위원의 임기는 1년이다.

g1@news1.kr

많이 본 뉴스

  1. 양아들과 '불륜' 여성 정치인, 알몸 들키자 "함께 씻으려고"
  2. "유영재, 선우은숙과 결혼후 밤늦게 여성과 술…다투고 잠수"
  3. 최준희, 연인이 찍어준 사진 공개…그림 같은 외모 '깜짝'
  4. 출입문 잠그고 174발 총질, 32명 참사…버지니아텍의 비극
  5. 김지민 "난소 안 좋다" 눈물…♥김준호 "50세 나랑 딱 맞네"
  6. 오미연 "임신중 음주 교통사고, 얼굴 날아가…조산 딸 뇌수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