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준법경영' 인증제 도입…하반기 공기업 대상 시범운영  

권익위,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프로그램 개발, 인센티브 연구
대상기관에 컨설팅, 실태조사, 예비심사 실시

[편집자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국민권익위원회 제공) 2021.6.10/뉴스1

국민권익위원회가 14일 기업 대상 윤리준법경영 프로그램과 인증체제 도입 등 중장기적 제도 마련에 착수했다.

권익위는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공기업을 대상으로 윤리준법경영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할 대상기관의 신청을 받는다. 대상으로 선정된 기관에 대해서는 컨설팅과 실태조사, 인증 평가항목에 따른 예비심사 등을 실시하고 올해 하반기 중 시범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권익위는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현희 위원장 주재로 '윤리준법경영 프로그램 및 인증 도입 간담회'를 개최했다. 권익위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협동으로 윤리준법경영 프로그램 개발과 우수 기관 인증 및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 간담회에는 연구에 참여하는 한국 형사·법무정책연구원 소속 이천현 박사와 황지태 박사, 박학모 박사 등 9명과 임윤주 권익위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했다.



권익위는 민간부문 투명성에 대한 낮은 국제적 평가와 최근 LH사태를 계기로 적극적인 윤리준법경영에 공기업과 민간기업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왔다.

지난 1월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2020년 국가청렴도(CPI)는 33위로 2017년 대비 13단계 상승했으나, 기업 및 민간부문의 지표는 4년간 답보 상태로 국정 목표인 '2022년 국가청렴도 20위권대 달성'에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권익위는 지난 3월 윤리준법경영 전문가 TF를 구성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 4~13일 국민의견을 수렴한 후 구체적인 경영 인증제도를 마련하기로 했다. 권익위는 향후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를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전 위원장은 "윤리준법경영은 현 시대에 아주 중요한 가치이나 우리 사회에 완벽히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며 "반부패 총괄기구인 권익위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우수 기관을 인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hypar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엄마 집 비운 사이 성인 남친과 성관계, 중3 때 임신…남편은 교도소에"
  2. "성관계는 안 했다" 끝까지 우긴 아내…상간남에겐 "생리하면 돈 줄게" 문자
  3. 시아버지에 살가웠던 전혜진…"아내가 나 대신 교류" 故 이선균 전한 일화
  4. '류준열과 열애 중' 한소희, 10여일 만에 SNS 폭풍 업로드…여전한 인형 미모
  5. 9개월 아기 얼굴에 주먹질한 남편…아내 "세상 무너져, 이혼해야 하나"
  6. 이인혜 "모유 짜면 살짝 먹어봐…비린 맛 날까봐 고등어도 안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