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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 "가덕신공항, 부산 아닌 국가 발전 관점서 봐야"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2018-06-28 18:18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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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이은 논란에도 '가덕신공항' 이행 의지 강조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지난 2월27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제1공약으로 가덕신공항을 소개하고 있다. 2018.2.27/뉴스1 © News1

가덕신공항을 둘러싸고 지역 갈등과 중앙 정치권의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를 공약한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재차 공약 이행 의지를 강조했다.

오 당선인은 28일 오후 방송된 부산 CBS '라디오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은) 대단히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부산, 울산, 경남 시도지사 3명이 상생협력을 체결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협약했다"고 밝혔다.

오 당선인은 '결론이 난 사안으로 뒤집기 힘들다. 선거용 공약이란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취임한 이후 TF를 구성해 이 부분에 대해 차근차근 논의해 나가도록 할 생각"이라며 가덕신공항 추진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현미 장관의 불가입장과 야권의 비판이 있다'는 물음에는 "부산만의 문제가 아니다. 70년 만에 오는 평화의 시대를 맞아 전국적 차원에서, 국가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가도 관점의 하나"라며 공약이행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오 당선인의 제1 공약인 가덕신공항은 지난 2006년 논의되기 시작한 동남권 신공항사업의 일환이다. 부산은 가덕신공항을, 울산, 경남, 대구, 경북 등은 밀양신공항을 주장하며 유치경쟁을 벌였다. 

최초 논의 이후 선거의 단골 주제로 거론되며 영남권은 물론 여의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가, 논란 10년 만인 2016년 6월 김해공항 옆에 활주로와 공항터미널을 추가하는 방안의 절충안이 확정되며 일단락됐다.

하지만 오 당선인이 공약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업을 주관하는 국토교통부의 김현미 장관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공항 위치를 바꾸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오 시장(당선자)을 만나 소상히 설명할 것"이라며 불가 방침을 전했다.

하지만 바로 다음날인 26일 오거돈 부산시장·송철호 울산시장·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 공항에 걸맞은 신공항 건설을 위해 부산·울산·경남 공동의 TF를 구상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동남권 상생 협약문을 체결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같은 움직임에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7일 "마지막 남은 보수정당의 그 기반마저 고립시켜서 대한민국을 통째로 문재인 정권 손아귀에 쥐는 게 그렇게 시급하고 절실한 일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국당 대구시당은 28일 성명을 통해 "국가 프로젝트를 일거에 뒤엎는 초법적 발상이 바로 청산해야 할 적폐이며 온 국민이 나서 막아야 할 편협한 지역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어렵사리 봉합된 신공항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여당이 지방선거 승리에 도취돼 지역 패권주의에 나서는 오만함"이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28일 tbs 라디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현재로서는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고 본다"며 신공항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p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