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천하람, '박영선·양정철 기용설'에 "김건희 여사 라인 추정"

"김 여사, 박영선·양정철과 친분…尹, 여사와 많은 상의하는 듯"
"尹·김건희 정치적 뿌리 친문…친문·비명과 정계개편 가능"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2024-04-18 10:36 송고
4·10 총선 비례대표로 당선된 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4.1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4·10 총선 비례대표로 당선된 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4.1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18일 박영선·양정철 기용설 출처로 "김건희 여사 라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 당선인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 여사가 박영선 전 장관이나 양정철 전 원장과 친소관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천 당선인은 "대통령께서 현재 참모진에 그다지 만족하지 않는 상황에서 김 여사와 많은 상의를 하고 계신 것 아닌가 추측한다"고 덧붙였다.

천 당선인은 두 사람 기용 가능성에 대해선 "가능성이 높다"며 '윤 대통령이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비서실장에 기용해 정계개편을 시도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며 정계개편 가능성을 점쳤다.

천 당선인은 "여의도에서 오랜 기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을 주축으로 하는 정계개편 시도가 있을 것이란 얘기가 많이 돌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여사는 '우리 남편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가장 충신이다'고 했고, 윤 대통령은 공개석상에서 '차마 민주당에 갈 수 없어서 국민의힘에 왔다'는 얘기를 했다"며 "이런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우리 대통령(윤석열)과 김 여사의 정치적 뿌리는 친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영남 자민련으로 줄어들고 있는 시기에 민주당에서도 비주류로 전락한 친문·비명세력을 합쳐 국민의힘의 부족한 수도권 전략, 대선후보를 보충하겠다는 시도는 충분히 할 수 있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천 당선인은 특히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에 대해 "큰 판을 읽고 짜는 것에 굉장히 뛰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과감한 정계개편을 시도할 수 있고, 그걸 통해 국민의힘 계열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대권주자를 윤 대통령 후계자로 만들려는 작업을 시도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추측했다.

천 당선인은 여권 내 반발에 대해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안철수 의원을 거론하며 "극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도권 구성원들 경우 영남 자민련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분열시키는 형태로 확장을 꾀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