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을 추천한 양정철, 尹 연설 참석한 박영선…인연 주목

총리·비서실장 검토설에 관심 집중…박영선 "조금 일찍 귀국"
文 최측근 양정철 지인들에 "정치 손 떼…뭘 더 할 생각 없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4-04-17 10:32 송고 | 2024-04-17 21:28 최종수정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전 장관 제공)/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전 장관 제공)/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신임 총리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새 대통령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검토되고 있다는 소식에 이들의 행보에도 관심을 쏠린다.

복수의 언론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총리 후임에 박 전 장관을, 이관섭 비서실장 후임에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정무특임장관엔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 전 장관은 전날(16일) 페이스북을 통해 귀국 소식을 알려 주목된다. 그는 '하버드를 떠나며'란 제목의 글에서 "이제 하버드 리포트를 마무리해야 할 시점"이라며 "학기는 6월 말까지지만 5월, 6월에 책 '반도체 주권 국가' 관련 강의가 몇 차례 있어 조금 일찍 귀국한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17대 총선 이후 내리 당선된 4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지냈다.

박 전 장관은 지난 2021년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바 있다. 이후 2021년 9월부터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수석고문 자격으로 미국에 체류했다. CSIS는 앞서 양 전 원장이 몸담은 곳이기도 하다.
이후 귀국해 지난 대선에선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 직속 디지털대전환위원장을 맡았고 지난 2022년 서울시장 후보는 고심 끝 고사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국내외를 오가며 디지털 대전환을 주제로 특강에 나서는가 하면 각종 정치 현안에 대해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목소리를 냈다.

이후 지난해 초부터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했다. 특히 지난해 4월엔 국빈 미국 방문 일정 중 하나인 하버드대 윤석열 대통령 연설에 박 전 장관이 참석한 것이 알려지기도 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올해 초 도서 '반도체 주권국가'를 출간, 언론 인터뷰에서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

민주당의 대표적인 전략가이자 문재인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른바 '3철(양정철·이호철·전해철)' 중 한 명인 양 전 원장은 지난 2020년 21대 총선 압승을 이끈 뒤 원장직을 내려놓고 여의도를 떠났다.

이후 CSIS 객원 선임연구원 합류로 미국으로 떠난 후 3개월 만에 귀국한 뒤 잠행을 이어왔다.

다만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19년 검찰총장에 윤석열 대통령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았다.

양 전 원장은 복수의 지인들에게 "문재인 정부에서도 백의종군을 택했다"며 "민주연구원장을 끝으로 정치에서 손을 뗐다. 뭘 더 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에선 이들에 대한 러브콜이 윤 대통령의 일종의 '간보기'란 비판과 함께 이들의 수락 가능성도 없다고 일축하고 나섰다.

대통령실은 해당 보도에 대해 "박 전 장관, 양 전 원장 등 인선은 검토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