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은 총재 "환율 변동성 과도…미국 연내 금리 인하할 것"

美CNBC 방송 인터뷰…"시장 안정화 준비돼 있다"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24-04-17 09:40 송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7일 "시장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최근 환율 변동성은 다소 과도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자리에서 미 CNBC 방송과 인터뷰를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환율 상승의 원인에 대해 "미 달러화 강세와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더해졌다"고 설명했다.

'주변국 상황'을 원화 약세의 배경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중국 위안화와 일본 엔화가 동반 약세를 나타내면서 '프록시(proxy·대리) 통화'인 원화가 동조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총재는 "필요 시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준비가 돼 있으며, 충분한 수단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정책금리 인하 전망에 대해서는 "시기가 늦춰질 수 있지만 연내 언젠가는 금리를 낮추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은의 금리 인하 여지에 대해서는 "아직 신호(시그널)를 보내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은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헤드라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근원물가 상승률보다 높다"며 "근원물가는 예상대로 둔화 중이나 헤드라인 물가는 상당히 경직적(sticky)"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물가가 목표 수준을 향해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확신 이후에 금리 인하에 관한 신호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icef0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