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국당·개혁신당 '메기효과'…'혁신 경쟁' 내몰린 거대여야

'보수' 국민의힘vs개혁신당…여당 내 '30대 당대표'까지 거론
'진보' 민주당vs조국혁신당…제3교섭단체 가능성에 촉각 곤두

(서울=뉴스1) 조현기 기자 | 2024-04-16 11:44 송고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국민의힘이 설치한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4.4.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국민의힘이 설치한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4.4.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22대 총선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의석을 사실상 양분했지만 조국혁신당과 개혁신당이 등장하면서 '혁신 경쟁'에 내몰렸다. 이미 여당에서는 젊은보수의 관심을 받는 개혁신당에 반응해 '30대 당대표론'이 나오고 있고, 야당에서는 '진보 적통'을 둘러싼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국혁신당은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12석, 개혁신당은 지역구 1석과 비례대표 2석을 더해 총 3석을 차지했다. 거대 양당에 비해 의석수는 적지만 정치권은 두 신당이 일종의 '메기효과'를 야기해 혁신 경쟁을 촉발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다가올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를 고려할 때 거대 양당에서는 두 신당과의 도전에 맞서 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보수 진영에선 개혁신당이 국민의힘과 적통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양당은 '신보수'를 둘러싸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개혁신당의 경우 총선에서 3석이란 다소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받아들었지만 '젊은 보수'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준석 대표가 경기 화성을에서 막판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를 일으켜 신승을 거둔 점과 소아과 응급센터 의사 출신인 정치 신인 이주영 총괄선대위원장과 이 대표와 함께 '천하용인'으로 꼽히는 천하람 위원장 등 젊은 정치인 2명이 함께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실제 젊은 층에서 개혁신당의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번 총선 정당 투표에서 개혁신당은 3.61%의 지지율을 얻었고, 연령대별 당 지지도를 분석한 결과 개혁신당에 가장 많은 표를 준 유권자는 20대 이하 남성(16.7%), 30대 남성(9.5%)인 것으로 집계됐다. 개혁신당이 다른 연령대 및 성별에선 2~4%의 지지율을 얻은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역설적으로 '젊은 보수' 표심이 국민의힘에서 이탈 조짐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 국민의힘에서는 최근 당 내부에서 인적 쇄신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민주당 텃밭인 서울 도봉갑에서 안귀령 후보를 꺾고 당선된 김재섭 당선인 등이 '30대 당대표설'이 거론되는 이유다.

진보 진영에선 조국혁신당이 민주당과 적통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조국 대표가 이번 총선으로 향후 야권 유력 대권 주자에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차기 대권 경쟁과 함께 진보 진영의 적·장자 자리를 놓고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조국혁신당은 국회 개원 전인데도 민주당이 공세적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발 빠르게 정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지난 15일 당선인 12명과 함께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이후 봉하마을로 이동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권양숙 여사를 접견했다. 이어 1박2일 일정으로 '당선자 워크숍'을 가졌다.

무엇보다 조국혁신당은 제3의 교섭단체를 구성해 22대 국회에서 민주당과 별도로 정치력을 발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회법에 따르면 20명 이상 소속 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된다. 원내 진입한 20명 미만 군소정당은 협력해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만일 조국혁신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되면 정당 보조금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원내 영향력이 확대된다. 각 상임·특별 위원회 간사는 물론 원 구성 시 상임위원장 배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은 조국혁신당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지지층이 겹치는 만큼 자칫 야권 내 주도권 다툼이 불거질 수 가능성이 높다. 상황에 따라 조국혁신당이 세를 불릴 경우 민주당 정통성 경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cho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