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에이치엘비 계열사 베리스모, 차세대 CAR-T 치료제 개발 나서

림프구 항원 타깃 ‘새 CD19 항원 바인더’ 탑재
항암효과 강화 후보물질 연구결과 美 AACR서 발표

(서울=뉴스1) 황진중 기자 | 2024-04-09 09:21 송고 | 2024-04-09 09:51 최종수정
에이치엘비 연구원이 후보물질 분석을 하고 있다.(에이치엘비 제공)/뉴스1 © News1
에이치엘비 연구원이 후보물질 분석을 하고 있다.(에이치엘비 제공)/뉴스1 © News1

에이치엘비그룹(HLB그룹) 계열사인 베리스모 테라퓨틱스는 CAR-T 치료 플랫폼 ‘KIR-CAR’를 활용해 개발한 CAR-T 치료제의 림프종에 대한 연구결과를 미국 암연구학회(AACR)에서 포스터로 발표한다고 9일 밝혔다.

기존에 상용화된 CD19을 타깃으로 하는 CAR-T 치료제는 혈액암에 특이적으로 결합하고, 안전하다고 알려진 CD19 항원 인식 바인더를 사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CAR-T 치료제가 혈액암에 점차 널리 사용됨에 따라 CAR-T 치료제의 지속성과 재발률을 낮추기 위한 새로운 CD19 바인더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베리스모는 AACR에서 발표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새로운 CD19 바인더를 KIR-CAR 플랫폼에 결합함으로써 기존 CAR-T 치료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혈액암 치료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베리스모는 새롭게 발굴한 CD19 바인더의 친화력, 기능적 결합력 등의 기초 실험결과 등을 발표한다. 또 새로운 CD19 바인더가 KIR-CAR 플랫폼과 결합했을 때 나타나는 혈액암에 대한 항종양 기능을 백혈병 마우스 모델을 이용해 평가한 결과를 공개한다.

베리스모 최고과학책임자(CSO) 로라 존슨 박사는 “림프종 특이적 KIR-CAR T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중요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종양의 타깃과 치료제 간의 친화도가 높은 새로운 CD19 바인더를 선택함으로써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