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야권 "尹, 이종섭 사표 즉각 수리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민주 "국힘, 특검 수용하고 신범철·임종득 공천 취소해야"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2024-03-29 16:00 송고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방산협력 관계부처-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방산협력 관계부처-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사표를 즉각 수리하고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민석 민주당 총선상황실장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사 사의 표명에 대해 "총선 민심에 떠밀린 울며 겨자 먹기식 사의일 뿐"이라며 "어차피 이럴 것을 왜 임명해 국가를 망신시켰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피의자 이종섭을 호주로 도피시키고 외교 망신까지 초래한 장본인은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의 즉각적인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에는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검법 수용과 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신범철·임종득 후보 공천 취소를 요구했다.

또한 이 대사에게는 "빨리 소환하라는 할리우드 액션 말고 쓰던 휴대폰부터 내놓고 조사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는 "당장 이 대사를 출금 조치 하고 쓰던 휴대폰을 확보하기 바란다"고 각각 촉구했다.

김수영 녹색정의당 선임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 대사의 사의를 지체 없이 수용하고 무도한 인사행태에 대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동영 새로운미래 선임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을 향해 "사표를 당장 수리하고 공수처에 엄정한 수사를 지시하라"머 "핵심 피의자를 호주 대사에 임명하고 국가 권력을 동원해 호주로 도피시켰던 관계자들에게 책임을 묻고 대통령 본인도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은 즉각 (사표를) 수리하고 피의자 피의자를 도주시키듯 대사로 임명한 데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라"며 "왜 이 대사를 임명하고 국민도 모르게 호주로 보냈는지 자초지종을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사는 이날 임명 25일 만에 사의를 표명했으며 외교부는 이 대사의 사의를 수용해 윤 대통령에게 보고하기로 했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중에 대사에 임명됐고, 출국금지 조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도피성 출국 논란이 일었다.


1096pag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