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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계 "개정 교육과정 시안서 국악 배제…교육부 규탄"

성취기준·체계표에서 삭제…"국악교육 축소 우려"
"교육과정 개정 작업 중지하고 전면 재검토해야"

(서울=뉴스1) 서한샘 기자 | 2022-04-21 17:20 송고
21일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가 서울 인사동에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졸속 개발 규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 제공) © 뉴스1
21일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가 서울 인사동에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졸속 개발 규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 제공) © 뉴스1

국악계가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국악 내용이 배제되고 졸속으로 개발되고 있다"며 교육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국악계, 교육계 등 인사로 구성된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는 21일 서울 인사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개정 중인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서 국악교육의 정상화, 질적 제고를 위한 그간의 노력이 전면 부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개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는 '성취기준'과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에서 국악 내용이 빠져있다.

협의회는 "현행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돼있던 국악 관련 6개 성취기준이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에서는 빠졌다"며 "국악 내용은 참고·선택 사항인 성취기준 해설에 끼워넣기 식으로 제시했다"고 비판했다.

교사들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파악할 때 도움이 되는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에서도 국악 내용이 삭제됐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들은 이 같은 문제가 교육과정 개발 기초 연구진과 시안 개발 연구진의 구성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봤다.

협의회는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진은 서양음악 전공 4명, 국악 전공 1명이고 협의진도 대부분 서양음악 전공으로 구성됐다"며 "국악에 부정적인 인식에 기초해 연구 쟁점을 추출했다"고 지적했다.

또 "연구책임자는 시안 개발 과정에서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비공개로 했다"며 "국악교육에 필수적인 요소와 개념 체계에 대한 확인, 검토, 의견 수렴을 매우 불투명하게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문제의 근본 원인이 교육부의 연구 기획·운영 부실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로 공통점이 없는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하나의 교육과정 기초연구로 통합해 4000만원의 적은 용역비로 6개월 동안 졸속 연구를 수행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협의회는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며 교육부에 교육과정 개발 기획·관리 관련자 문책, 교육과정 개발 연구책임자 해촉 등을 요구했다.


sae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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