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가부, 부산에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 첫 개소

'기초지자체 포괄' 지역 사회 양성평등 환경 조성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2021-04-29 12:00 송고
여성가족부 로고. © News1
여성가족부 로고. © News1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30일 오후 2시 부산시 북구 소재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서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 개소식을 갖는다고 29일 밝혔다.

여가부는 광역지자체 단위로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지역 정책을 개선하고, 생활 밀착형 성평등 교육과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9년부터 인천·경기·전남·경북 등 4개 지역에서 '지역양성평등센터'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문을 여는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는 광역지자체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지역양성평등센터와 차별화해 광역뿐만 아니라 기초지자체까지 포괄해 지역 양성평등센터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는 지역 사회 양성평등 환경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시범사업으로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까지 포괄하는 성주류화 제도 지원, 양성평등 의식과 문화 확산, 지역 특성에 맞는 양성평등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여가부는 △성주류화 실행계획 수립 등을 위해 광역(부산시)-기초(16개 구·군) 간 상설협의체를 운영하고 △양성평등 지표 관리와 통계 구축으로 성주류화 모델을 발굴·공유해 각종 정책의 추진체계를 양성평등하게 개선할 방침이다.

또 △지역 내 공직자, 출자·출연기관 등 공공 영역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감수성 진단 조사 실시 △기관 간 협약 체결과 대중 토론회 개최 등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공공부문 및 공공정책전달기관 종사자 대상 성인지 교육 실시 △지역 예비교사와 대학원생 등이 참여하는 성평등 강사 양성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양성평등 공감 특화 공모 사업을 실시해 기초지자체(구·군) 특성에 맞는 체감형 정책 발굴과 평가를 지원한다.

여가부는 부산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양성평등센터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향후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부산에 설치된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가 지역 특성과 수요에 맞는 생활 밀착형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양성평등 문화가 지역 사회에 확산될 것"이라며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를 확대 운영해 지역 사회의 성평등 수준을 한층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