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열·근육통, 겁나는 백신 부작용…정부 보상에도 "괜찮을까"

백신 제조사들 각국 정부에 부작용 면책조항 요구…한국도 수용
m-RNA 등 새로운 플랫폼 방식 걱정…"부작용 추가 설명 필요"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 2020-12-09 06:59 송고 | 2020-12-09 08:37 최종수정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하고 있는 mRNA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BNT162b2'이 임상시험 3상에서 예방효과가 95%에 달하는 결과를 최종 확인했다./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하고 있는 mRNA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BNT162b2'이 임상시험 3상에서 예방효과가 95%에 달하는 결과를 최종 확인했다./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2021년 2~3월부터 국내에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백신) 백신 4종은 큰 부작용이 없다는 게 방역당국 설명이지만, 백신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르면 2021년 상반기 의료인과 노인 등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를 시작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하반기에는 일반국민까지 그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백신 반갑지만 걱정되는 것도 사실"…"부작용 설명 부족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보건당국은 지난 8일 브리핑을 통해 오는 2021년 코로나19 백신 4종, 4400만명분 백신을 국내에 도입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방역당국이 국내에 들여오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각각 20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 얀센 400만 회분이다. 그중 얀센은 1회만 접종하는 백신이어서 400만명 분량이다. 나머지 백신은 2회 접종하는 제품으로, 2000만 회분은 1000만 명분을 뜻한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제품은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이고, 화이자와 모더나는 전령-리보핵산(m-RNA) 플랫폼으로 개발 중이다. 그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2021년 1분기에 가장 먼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모든 백신에 부작용이 있다"면서도 "국내에 도입하는 백신 4종에서 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자 일부에서 고열이나 근육통, 오한,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하루나 이틀 뒤면 사라지는 만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우리 국민이 코로나19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전 국민 절반가량이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예상했다. 정부가 백신 접종을 강제할 수단은 없지만, 현재 사회 분위기를 고려할 때 대다수 국민이 백신을 접종할 것으로 예상한다.

백신에 대한 일반시민 반응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분위기다. 특히 백신 제조사들이 우리나라 정부에 부작용에 대한 면책조항을 요구한 것이 불안을 키웠다. 통상 백신 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고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등이다. 매우 드물지만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쇼크(아낙필락시스)도 나타날 수 없다.

직장인 김남형(남·40)씨는 "백신 접종 후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면 무척 반가운 일이지만, 솔직히 m-RNA 백신을 사람에게 투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아니냐"며 "최근 독감 백신으로도 나라가 시끄러웠는데,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하다고 장담하기 어렵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광명시에서 거주하는 김동현씨(남·40)도 "뉴스를 봤지만 부작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없어 아쉬웠다"며 "부작용이 생기면 어떤 보상이 이뤄지고, 실제로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추가적인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당국·전문가들 "큰 부작용 없었다"…영국 등 해외 접종 사례 예의주시

이 같은 우려에도 방역당국과 백신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유효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다. 다만 모든 백신은 부작용이 있는 만큼 접종 이후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남재환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는 8일 브리핑에서 "많은 국민께서 mRNA 백신이 단 한 번도 대규모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걱정하는 것 같다"며 "해당 백신 플랫폼은 이미 여러 회사가 암 백신용으로 개발 중이고, 코로나19 유행 이전에 임상1상 결과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더나와 화이자 mRNA 백신도 기존 백신에서 나타난 부작용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를 않았다"며 "유럽 국가와 미국이 mRNA 백신을 먼저 접종하기 때문에 면밀한 모니터링(점검)을 진행하겠지만, 큰 부작용이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남재환 교수는 "가장 걱정하는 것은 백신에 의해 질병이 악화하는 현상이 간혹 나올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다르고 아직까지 그런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와 모더나, 화이자 백신 등은 이미 부작용을 다 공개했다"며 "이 같은 공개성이 매우 중요했고,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이 다른 백신보다 특별히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30일(현지시간) 웨일스주 레크섬에 있는 워크하르트 제약 제조 시설에서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AZD1222'을 보고 있다.©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30일(현지시간) 웨일스주 레크섬에 있는 워크하르트 제약 제조 시설에서 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AZD1222'을 보고 있다.©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정부, 백신 제조사 면책조항 수용…부작용 시 국가 보상에 무게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광범위한 면책을 요구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거의 공통된 현상"이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고,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 많은 국가들에 불공정 계약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도 일정 부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 검증 과정을 거쳐 충분히 안전성을 확보하고, 다른 국가 접종 추이도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이런 현실을 고려해 백신 부작용에 대해 정부가 보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행 감염병예방법을 토대로 세부적으로 보상 시스템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현행 감염병예방법 제71조는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 질병에 걸리거나 장애인이 되는 경우, 사망할 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보상하도록 했다. 같은 법 제9조 제9항에서도 제71조에 따른 예방접종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국가 보상을 명시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본 정부는 백신 제조사와 협상하면서 △백신 안전성·효과 등 평가 기준을 완화하고 △부작용에 따른 법적 책임도 사실상 면제해 주는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능후 장관은 "우리나라는 백신 성공이 가시권에 있는 상태에서 계약을 맺어 굳이 인구 2배 내지 5배를 규모로 선구매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환종 서울대 의과대학 명예교수도 "응급요원과 의료인 등 필수접종 인구 30%, 65세 이상 고위험군을 합하면 전체 40% 정도"라며 "지금 정부가 마련한 60% 수준은 다소 여유가 있다"고 평가했다.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