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보란듯 '그 원피스' 다시 입은 류호정 "곧 바자회에 내놓아요"

15일 대정부질문 본회의장에 '핑크 원피스'로 재등장
"과거라면 몰라도 지금은 2020년…얼마든지 입을 수 있어"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20-09-15 16:57 송고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고 있다. 2020.9.1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논란을 불렀던 '그때 그 원피스'를 다시 입고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앞서 밝힌 소신대로 고리타분한 시대착오적 관행을 깨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본회의장에 핑크색 원피스를 입고 등장했다.

류 의원은 이날 오전에는 검은색 티셔츠와 청바지를 입고 정의당을 상징하는 노란색 백팩을 맨 채 자신의 소속 상임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이후 원피스로 갈아입은 후 국회 윤리특위 회의에 위원으로 참석했고, 이어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고 한다. 

류 의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과거에는 이런 복장을 윤리특위에 회부하느냐 마냐 그런 얘기를 했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2020년이다"라며 "이런 복장은 얼마든지 입을 수 있지 않느냐"고 밝혔다.
또 "언론사 바자회에 원피스를 내놓기로 했다"며 "몇번 못입은 옷이라 아깝기도 하다"고 밝게 웃었다. 

지난달 그의 원피스는 정치권 안팎에서 상당한 논쟁을 불러왔다. 류 의원의 복장에 대한 명백한 성희롱성 댓글과 비난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가 하면, 국회의원의 본회의장 복장으로 품위가 떨어진다는 지적, 이런 논란 자체가 시대착오적이며 성차별적 사고에서 비롯됐다는 반박이 줄을 이었다.

이에 류 의원은 지난달 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은 50대 중년 남성 중심의 국회"라며 "검은색, 어두운색 정장과 넥타이로 상징되는 측면이 있고 관행을 깨보고 싶었다"고 소신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성희롱 공격까지 당했던 류 의원을 향한 여성 의원들의 지지와 연대 발언도 이어졌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갑자기 원피스가 입고 싶어지는 아침"이라며 "원피스는 수많은 직장인들이 사랑하는 출근룩"이라고 했고,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 사회가 어쩌다 이렇게 옷을 가지고 논란거리로 삼는지, 논란이 좀 부끄럽다"고 힘을 실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9.1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9.1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후 국회 입법조사처는 "우리 국회도 국회의원 복장에 대한 '최소주의적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의원의 의정활동 수행에서 본질적인 문제가 아닌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입법조사처는 지난 2일 '이슈와 논점' 보고서에서 "최근 국회의원의 본회의장 복장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된 것을 계기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일본 등 주요국 의회의 경우 의원 복장에 관한 명문화된 규정이 있는지를 검토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지난달 류 의원이 원피스를 입고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며 불거진 국회의원의 복장 논란에 대한 국회 나름의 검토 결과로, 최소한의 규정을 마련해 앞으로는 불필요한 복장 논란은 없도록 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