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도권 원격 연장에 학원 '반발'…"영세학원 줄도산"

학부모 돌봄부담 가중 우려…"돌봄공백 최소화"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 문제 지속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0-09-04 17:13 송고
지난달 26일 경기 수원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뉴스1 © News1
지난달 26일 경기 수원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뉴스1 © News1

수도권에서 실시되고 있는 전면 원격수업 전환 조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연기된 가운데 일선 학교에서는 2학기에도 원격수업 장기화 대비에 나섰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수도권에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연장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전면 원격수업도 오는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지역감염 우려가 높은 수도권 같은 경우 밀집도 3분의 1 이내에서 등교가 가능한 고등학교를 제외하고 전면 원격수업이 계속 실시된다.

비수도권에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도 연장되면서 비수도권 소재 학교에 적용되는 유·초·중학교 3분의 1 이내 등교와 고등학교 3분의 2 이내 등교도 오는 20일까지 연장된다.

박 차관은 "선제 원격 전환과 학내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시행된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는 점진적으로 감소 추세다"면서도 "여전히 확진자가 지속해서 발생해 예방적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수도권 소재 학교 현장에서는 전면 원격수업 전환 연장이 어느 정도 예상한 조치라는 반응이다. 보건당국에서 이뤄지는 논의와 확진자 증가 추세를 볼 때 현재 상황에서 등교는 힘들다는 판단이 적지 않다.

경기 안양시 소재 고등학교 A교사는 "내년 3월까지도 코로나19 국면이 갈 수 있다는 말도 나와 학교도 대비하고 있다"면서 "학생평가 지침도 완화했고 원격수업 장기화 대처도 어느 정도 준비됐다"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도 "처음에는 원격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스러움이 컸다"면서 "지금은 한숨 돌릴 정도는 학교가 교육자료와 노하우를 어느 정도 갖춘 상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도권 전면 원격수업이 연장되면서 학부모 돌봄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단기간은 학부모가 자녀를 조부모나 친척에게 맡기더라도 등교가 밀리면 긴급돌봄 인원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돌봄문제 해소를 위해 수도권 같은 경우 오는 20일까지 긴급돌봄에 해당하는 초등돌봄을 지속 운영하며 비수도권은 기존처럼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돌봄공백 발생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서울 동작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뉴스1 © News1
지난달 31일 서울 동작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뉴스1 © News1

최근 교육당국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늘리는 방향으로 원격수업 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지만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은 수업 진행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박호철 서울시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맞벌이 부부는 아이를 종일 챙길 수 있는 입장이 아니어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아이가 등교하면 좋겠지만 학교도 안전을 담보하기는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등학교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교사가 아이들을 불러내는 데만 1시간이 걸렸다는 말도 있다"면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조부모께서 아이를 봐주실 경우 생기는 문제도 있다"라고 말했다.

실습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는 직업계 고등학교에서도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사운영 차질이 2학기에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소재 한 직업계 고등학교 B교장은 "오늘(4일) 회의를 열고 1~2학년이 중간고사를 보기 어려울 경우 어떻게 평가할지 논의했다"면서 "혼란을 막기 위해 미리 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에 나오는 시간이 적어서 그런지 일반계 학교로 전학 간 학생도 7명가량 나왔다"면서 "보통 많이 가야 3명 정도인데 한 번에 서너명 빠진 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31일부터 수도권 소재 300명 미만 중소형학원에 내려진 집합금지 조치도 오는 13일까지 연장되면서 학원가에서도 반발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유원 한국학원총연합회 회장은 "교육부에 학원도 10명 미만은 수업을 허용하는 등 영세학원 구제책을 요청했다"면서 "일반고에서 예대나 미대 준비생들은 학원이 아니면 입시준비를 할 곳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대책 없이 강제휴원이 연장된다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면서 "지금 영세학원들은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도산이라고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