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심상정 "21대 총선 20% 이상 득표·원내교섭단체 구성 목표"(종합)

신년 기자회견…"총선, 미래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
진중권 탈당 질문에 "이 질문 그만해줬으면"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정연주 기자 | 2020-01-21 12:04 송고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21대 총선에서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말하면서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면 국회와 정치, 나라가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어 "지금 6명의 현역의원과 호남, 제주, 부산·울산·경남 등 영남, 세종을 포함해 최소 10명 이상의 지역구 당선자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정의당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놓고 불협화음이 있다는 지적에는 "(언론의) 걱정과 배려가 과하다는 생각"이라며 "새로운 룰을 결정할 때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이것이 왜 불협화음이냐"고 반문했다.

명망가 중심으로 한 외부인재 영입이 이뤄지고 있다는 질문에는 "준비가 되지 못한 분야에 당장 나와서 역할을 할 동력을 갖춘 분을 극소수 배치했다"고 해명했다.
심 대표는 이번 총선에 대해선 "과거 세력 대 미래 세력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수구세력인 자유한국당을 퇴출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정의당과 민주당이 대결하고 경쟁하는 선거"라며 "국민들께선 이번 총선에서 지지부진한 정치권의 이합집산과 꼼수정치를 심판하고 진정한 정치혁명의 길을 열어주실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심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과의 선거연대 여부에 대해 "아직 중앙당 차원에서 계획된 것은 없다"면서도 "정책 비전을 중심으로 한 협력"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후보 단일화에 대해선 "과거의 것으로 국민이 동의하지 않기에 없다"고 단언했다.

심 대표는 또 "이번 총선에서 제3의 돌풍은 미래 세력의 돌풍이어야 한다"며 "정의당이 주도하겠다"고 포부를 다졌다.

특히, 심 대표는 "이번 총선을 미래를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한 4대 개혁방안으로 △세대교체 △특권정치 교체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그린뉴딜 등 4대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세대교체와 관련해선 "정의당은 대한민국 청년 정치세력화의 플랫폼이 돼 과감한 세대교체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21대 총선에서 확고한 청년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겠다"고 했다. 그는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통해 35세 이하 국회의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정당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청년이 선거 때마다 이미지 정치에 활용되는 도구화는 이번 정치에서 끝내야 한다"며 "정당 가입 연령 제한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권정치 교체를 위해선 "기득권 엘리트 집단의 특권 카르텔을 해체하겠다"며 △의원보좌관 축소 등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자녀 입학비리, 취업비리 전수조사 제도화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1가구 2주택 원천적 금지 △선거제도 개혁 및 정당법, 정치자금법 대폭 개혁 등의 추진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여성, 청년을 비롯해 장애인, 성소수자 등 우리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가 차별과 혐오를 넘어 민주주의 전면에 등장하는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했고 우리 경제의 방향을 회색뉴딜에서 '한국형 그린뉴딜'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한편, 심 대표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정의당을 비판하면서 탈당한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이 질문을 그만해줬으면 좋겠다"며 "탈당과 입당은 당원의 권한으로 이를 존중하는 것이고 수많은 탈당자가 있고 더 많은 입당자가 있는데 일일이 당대표가 구분해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 당내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찬성한데 대해선 "개혁을 위한 정치적 결정을 했고 우리 당의 기조와 어긋났던 점에 대해선 대정부연설을 통해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의 말씀을 올렸다"고 했다.

법무부의 검찰 인사에 대해선 "검찰 개혁은 시대정신으로 항명이나 외압이냐를 수평적인 차원에서 논의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는 "한 가지 염려하는 것이 있다면 인사권과 검찰의 위상 사이의 갈등만 부각됐다"며 "재벌, 경제 권력에 대한 수사가 축소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기후환경비서관에 정의당 소속인 김제남 전 의원을 임명한데 대해선 "정책과 비전이 협치의 중심"이라며 "김 전 의원이 비서관이 된 것은 협치와 관련이 없다"고 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