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폐렴 지역전파 나오면 사스급…"국내 확진자 늘어날 것"

우한 아닌 지역서 감염자 나오면 중국 전역서 유행
감염병 위기경보 격상 불가피…춘절 이후가 분수령

(세종=뉴스1) 음상준 기자 | 2020-01-20 18:47 송고 | 2020-02-04 17:33 최종수정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중국 우한시에서 폐렴 확진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추가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진단이 나왔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우한시에서 100여명이 넘는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점, 중국 설인 춘제(春節)를 전후로 수억명의 인구 대이동이 발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확산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우한시가 아닌 다른 중국 지역에서 폐렴 환자가 발생할 경우 명백한 지역전파 징후로, 국내 검역 단계를 더 높여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20일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지금까지 정보만 놓고 보면 우한시 폐렴은 정점을 향해가고 있다"며 "열흘 사이에 100여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고 태국과 일본, 우리나라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점은 우려스럽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보건당국이 발표한 감염자 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의 일부분이고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며 "바이러스 진단법을 확립한 게 일주일 정도여서 추가 확진자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폐렴 확진자가 1000여명을 넘어설 경우 제2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유행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지난 2003년 중국 대륙을 휩쓴 사스, 2015년 국내에서 38명이 숨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를 만든 원인 병원체도 코로나바이러스였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 집단감염을 일으킨 병원체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이 동시에 걸릴 수 있는 인수공통감염병을 일으킨다. 사람에게 전파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유형은 229E를 포함해 6종이다.

국내 첫 확진자인 35세 중국인 여성은 지난 18일부터 열이 나는 증상을 보였고, 이튿날 인천국제공항을 경유해 일본으로 가려다가 19일 국내에서 의심환자로 분류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이 있는 인천의료원 이송됐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감염자 침과 콧물 등이 다른 사람의 입과 코로 들어가는 '비말감염'이다. 잠복기는 2~4일이다. 이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면 열이 나고 콧물, 기침, 권태감, 두통, 몸이 덜덜 떨리는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장과 폐 기능이 약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 노약자에게 폐렴 증상을 일으켜 치명적일 수 있다.

김우주 교수가 가장 우려하는 대목은 우한시가 아닌 중국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폐렴환자가 발생하는 지역전파 상황이다. 이는 우한시 폐렴이 본격적으로 중국 대륙에서 유행하는 걸 뜻한다.  

현재는 우한시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사람들이 중점 감시 대상이지만, 지역전파가 현실화하면 그 대상을 중국 전역에서 한국으로 입국하는 사람으로 확대할 수밖에 없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국내 감염병 위기경보는 네 단계로 구분돼 있다. 해외에서 신종 감염병이 발생하면 1단계 관심, 국내로 유입될 경우 2단계 주의, 해외 신종 감염병이 국내에서 제한적으로 전파되면 3단계 경계, 감염병이 지역사회로 전파되거나 전국적으로 확산하면 4단계 심각으로 격상하게 된다.

김우주 교수는 "우한시 폐렴의 향배는 중국 내 지역전파 여부에 달렸다"며 "춘제가 곧 시작된다는 점에서 국내 상황이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중국 내 폐렴 지역전파를 눈여겨봐야 한다는 전망을 내놨다. 이재갑 교수는 "국내에서 추가로 확진자가 나올지는 예단하기 어렵다"면서도 "문제는 중국 내 지역전파이다. 이 같은 우려가 사실로 확인되면 당장 국내 검역 단계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에서 신고된 폐렴 의심환자 7명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음성 판정을 받았다. 국내에서 격리치료 중인 확진자는 1명이다. 폐렴 확진자와 접촉해 14일간 관할 보건소로부터 세 차례 발열 증상 등을 확인하는 능동감시 대상자는 15명이며, 그중 1명은 감시를 해제했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