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미애만 뽑아든 文대통령, 추가 개각은?…총선 전 靑 소폭 개편

'김진표 국무총리 카드 재검토' 기류 속 13일께 지명 관측도
靑개편, 최대한 축소 진행 뒤 총선 이후 대대적 개편 가능성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장은지 기자, 최은지 기자 | 2019-12-05 17:37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노영민 비서실장(왼쪽). (청와대 제공) 2019.12.3/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노영민 비서실장(왼쪽). (청와대 제공) 2019.12.3/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이달 내 추가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여 그 시기와 규모에 눈길이 모인다. 문 대통령은 5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퇴 후, 한동안 공석이던 법무부장관 자리에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명하는 '원포인트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연말 개각에 시동을 걸었다.

자칫 인사청문회 정국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최근 검찰의 청와대를 겨냥한 수사 등으로 국정운영 동력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속 분위기 쇄신이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청와대·정부 내 내년 4·15총선 출마자들을 파악해 다음 인선에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더불어민주당)은 총선 필승을 위해 청와대와 정부 인사들 중 총선 출마를 원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인사들을 차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청와대·정부 인사들이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전 90일까지(2020년 1월16일) 공직에서 물러나야 하고,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려면 선거일 전 30일까지(2020년 3월16일) 사퇴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개각 시기(지역구 기준)는 늦어도 12월 말에서 1월 초, 규모는 4~5명의 중폭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날 법무부장관 자리가 채워진 후, 관심의 초점은 차기 국무총리로 옮겨가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일(5일) 국무총리와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동시에 지명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사실상 차기 총리로 낙점됐다고 알려졌던 김진표 민주당 의원에 대해 청와대는 최근 검증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4선 국회의원이자 민주당 내 중도보수 인사로, 국회 인사청문회 및 총리 인준안 통과 가능성이 높은 점이 강점이다. 노무현 정부(참여정부) 당시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 등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인수위원회 역할을 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기도 했다.

시기도 알맞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당으로 이동해 총선 때 역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문 대통령 임기 후반 목표는 경제활력 제고가 화두가 돼야 한다는 언급들이 있으면서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9.1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9.12.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다만 김 의원이 차기 국무총리로 유력하다는 언론보도를 보고 현 정부 핵심 지지층인 진보 진영의 반발 목소리가 적지 않아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지는 기류다.

진보 시민·사회단체들은 김 의원이 과거 종교인 과세 및 기업 법인세 인상 반대, 부동산 분양 원가 공개 반대 등의 주장을 해온 것을 문제 삼고 있다.

앞서 일부 참모진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내부 회의에서 이런 우려를 제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경제계에서는 '경제전문가'로 불리는 김 의원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편에선 마땅한 후보자가 없다면 총선을 앞두고 굳이 총리를 바꾸지 않고 당분간 유지해야 한다는 '이낙연 유임론'도 나온다. 그러나 이에 대해선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이 총리를 견제하려는 당내 세력들이 어깃장을 놓는 것으로도 풀이되고 있다.

청와대는 여론 추이를 좀 더 지켜볼 전망이다. 일각에선 이미 김 의원에 대한 지명은 확정됐고 13일께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민주당은 늦어도 9일 본회의를 열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를 통해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계획하고 있다. 계획 성공시, 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과 총리 인준안 처리를 연계할 수 없게 된다.

이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강원 춘천)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강남3구(서초·강남·송파) 또는 동작을), 정경두 국방부 장관(경남 진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대전 대덕) 등의 총선 차출설이 나오고 있다.

반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장관직 유임설이 나오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차기 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후자 쪽에 더 무게가 쏠리는 기류다.

고민정 대변인은 다만 이날(5일) 법무부장관 외 국무총리 등에 대한 개각 시기와 관련 "지금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없다"고 언급을 아꼈다.

청와대 개편 또한 총선 및 개각과 맞물려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당장 홍 부총리 후임으로 김상조 정책실장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과 고 대변인 등의 총선 출마설 속 청와대 감찰 무마, 하명(下命)수사 논란에 휩싸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교체설도 나온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중심으로 김유근 안보실 1차장, 최종건 평화기획비서관의 교체설도 있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 정부 출범 원년멤버이자, 고령(올해 74세)인 정 실장은 체력 저하 등으로 '그만두고 싶다'는 뜻을 내부에 꾸준히 비쳐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국정운영의 연속성 차원에서 조만간 청와대 개편이 이뤄진다면 총선 출마 인사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축소해 이뤄지되, 총선 이후 대대적 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뉴스1과 만나 "총선 수요에 따라 인사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전체적 개편은 총선 이후에 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신중론이 우세하다"고 전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2019.11.2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2019.11.2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