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SNS 제보"vs宋 "전화로 얘기"…'김기현 첩보' 진실게임

청와대 "SNS로 받아"…송병기 "안부전화중…떠도는 얘기"
靑은 캠핑장서 우연히 만나…송병기 "친구 통해 알게 돼"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019-12-05 17:11 송고 | 2019-12-05 19:58 최종수정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초 제보자라는 언론 보도 등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최초로 제보한 인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초 제보자라는 언론 보도 등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의혹의 최초 제보 경위를 둘러싸고 청와대와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사이의 진실게임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SNS로 접수한 외부 제보를 정리해 절차에 따라 이관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송 부시장은 안부 전화를 하던 중 시중에 떠돌던 소문을 전했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등 세부적인 정황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송 부시장은 5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위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데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송 부시장에 따르면, 송 부시장은 2017년 하반기쯤 당시 총리실에서 근무하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문모씨와 안부 전화를 하던 중, '김기현 시장 측근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많이 떠돈다'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일반화된 내용 그 이상도 아니었다"는 것이 송 부시장의 주장이다.

전날(4일) 발표된 청와대 민정수석실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보 시점은 2017년 10월로 송 부시장의 해명과 일치한다. 그러나 청와대는 문 행정관이 SNS를 통해 제보를 받았고, 이를 이메일로 전송한 뒤 출력해 정리·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도 "김기현 관련 첩보는 외부에서 온 제보를 요약 정리해서 경찰청에 이첩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송 부시장과 문 행정관이 알게 된 경위 또한 청와대와 송 부시장이 각각 밝힌 내용에 차이가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전날(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두 사람이 청와대에 오기 전 캠핑장에 갔다가 우연히 만나 알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송 부시장은 문 행정관이 총리실에서 근무하던 2014년 하반기 친구를 통해 서로 알게 되었고, 이후 친구들과 함께 만나거나 간혹 통화를 하는 사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송 부시장이 전날 복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밝힌 데 대해 청와대는 따로 반박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부터 문 행정관을 불러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제보를 받은 경위 등을 묻고 있다.

검찰은 문 전 행정관을 상대로 청와대가 먼저 송 부시장에게 김 전 시장 관련 정보를 요구했는지와 이후 제보를 얼마나 가공했는지 정도를 따져 물을 방침이다.


mau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