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김기현 첩보' 前청와대 행정관 소환…靑발표 하루만에

송병기 부시장으로부터 제보 접수 경위 등 물을 방침
"먼저 정보 요구" 여부·제보 가공 정도 등 수사 대상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2019-12-05 15:14 송고 | 2019-12-05 15:19 최종수정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 News1 이승배 기자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처음 접수한 문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을 5일 소환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 문 행정관을 소환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제보를 받은 경위 등을 묻고 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전 행정관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8개월 앞둔 2017년 10월 송 부시장으로부터 스마트폰 SNS를 통해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제보받고 이를 요약·정리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보고했다.

검찰은 문 전 행정관을 상대로 청와대가 먼저 송 부시장에게 김 전 시장 관련 정보를 요구했는지와 이후 제보를 얼마나 가공했는지 정도를 따져 물을 방침이다.

민정수석실에 들어온 수많은 제보 중 하나를 단순 이첩했다는 청와대의 그동안 설명과 달리 송 부시장은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했다는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청와대의 전날 '문건 정리' 언급도 석연치 않다. 청와대는 접수된 제보를 그대로 이첩했다는 그간 해명을 뒤집고 "민정 비서관실에서 제보 내용을 받은 뒤 일부 편집만 해 문건을 정리했다"고 했다. 윗분들 '보기 좋게' 보고서 형식으로 재가공했다는 취지로,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는 '하명 수사' 의혹에 무게를 싣는 대목이다.

문 행정관은 6급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됐다가 청와대로 이동했다. 이후 박근혜 정부 때도 청와대에서 근무하다 2014년 7월 총리실로 소속을 바꿨다. 현 정부가 들어선 뒤 다시 청와대로 파견돼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1년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했다.

문 행정관은 여권 실세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고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s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