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8개 농민단체, 13일 전국농민총궐기대회 개최…1만명 규모

"WTO 농업분야 개도국 포기 규탄"

(서울=뉴스1) 김도용 기자 | 2019-11-12 12:43 송고
/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농민들이 WTO 농업분야 개도국을 포기한 정부를 규탄하는 궐기 대회를 개최한다.

28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한국농축산연합회는 13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1만명 규모의 'WTO 농업분야 개도국 포기 규탄! 농정개혁 촉구!' 전국농민총궐기 대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연합회는 한국화훼협회,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 한국종축개량협회, 한국민속식물생산자협회 등 28개 단체로 구성됐다.
현재 경찰에 신고된 내용에 따르면 이들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집회를 진행한 뒤 5시부터 여의도 국민은행에서 시작해 국회대로, 민주당사를 거쳐 다시 국민은행으로 돌아오는 0.8km의 행진을 펼칠 계획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지난 10월 25일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통해 정부가 WTO 농업부문 개도국 지위를 더 이상 주장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함에 따라, 정부의 포기선언을 강력히 규탄하고 정부의 근본적인 농업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기 위한 대회"라고 설명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농업부문 개도국 지위를 포기하게 되면, 보조금의 축소와 농산물 수입관세 인하가 불가피하다. 또한 차후 협상 결과에 따라 수입농산물로부터 국내 농산물을 보호할 방어막이 무너지게 돼 농업은 막대한 영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에 농민단체들은 그간 각종 FTA 등 양자간 협상에서 국익이라는 미명하에 농업을 희생양으로 삼아 피해가 누적돼 농업의 위기를 심화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보루인 개도국 지위마저 포기한 작금의 정부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개도국 지위 포기 선언 이후 정부가 발표한 농업 경쟁력 강화라는 정책방향이 기존 제도의 개선이나 검토 수준에 불과, 이를 통해서는 향후 발생할 실질적인 피해를 감내할 수 없는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 농민들 1만 명은 13일 국회 앞에 모여 현 상황을 정부의 농업포기 선언으로 규정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dyk060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