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국, 국회 패싱하고 '대국민 해명'…정국 격랑 속으로(종합)

靑 임명강행 수순에 정국 경색…野 "민주주의 향한 폭거"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정상훈 기자, 이형진 기자, 이우연 기자 | 2019-09-02 20:38 송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휴식시간이 되자 기자간담회장을 빠져나와 이동하고 있다. 2019.9.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휴식시간이 되자 기자간담회장을 빠져나와 이동하고 있다. 2019.9.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사상 초유의 '기자간담회 청문회'는 적지 않은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대국민 기자간담회' 형식을 빌려 인사청문회를 소화했다.
여야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로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를 확정 짓지 못하자 조 후보자는 차선책으로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 경색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이 이날 오전 조 후보자의 의혹·논란과 관련된 핵심 증인인 조 후보자의 처, 모친에 대한 증인 채택을 양보하겠다고 하면서, 인사청문회 개최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애초 합의된 2·3일 청문회를 개최하지 않는다면 청문회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면서 여야의 청문회 일정 조율 협상은 결렬됐다.
여야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문 대통령이 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보였지만, 조 후보자는 '국민 청문회' 성격의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국회에서 열겠다고 기자간담회 세 시간 전 민주당을 통해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기자회견을 요청했고, 민주당은 이를 수락해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무제한 간담회 방식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고 기자들에게 통보했다.

인사청문회가 '대국민 기자간담회'로 대체되는 돌발 상황이 발생했지만, 야당은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못했고 기자간담회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조 후보자는 대국민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배경에 대해 "오늘이 아니면 저의 최소한의 이야기를 국민께 알릴 기회가 없어진다고 생각해 여당에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이 법률상 인사청문회 마감일이다. 정치권이 인사청문회를 언제 열지 합의할 것인지는 제가 알 수 없다"고도 했다.

기자들의 질문이 집중된 의혹은 딸의 진학 과정, 장학금 신청 여부,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 등이었다.

조 후보자는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에 대해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책임저자인 단국대 의대 장모) 교수에게 연락한 적도 없다"며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장학금을 받은 것에 대해선 "1학기 장학금을 받을 때 알지도 못했다. 아이나 집안 문제에 소홀한 아빠였던 것을 고백한다"며 "저희 아이가 (장학금) 신청서를 작성했다면 제 거짓말이 바로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장학금 청탁 의혹에는 "청탁한 사실이 없다. 서울대 동창회 누구든 저에게 딸 아이 장학금 관련 청탁 연락을 받았다는 분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인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됐던 사모펀드 투자 의혹에 관한 질문에도 "저는 물론 제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나 운영 과정 등에 대해선 알 수 없었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사실 저는 경제나 경영을 잘 몰라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이번에 공부했다"며 "펀드에 관여하지 않았고 처남이 제 처의 돈을 빌려 0.99%의 지분을 갖고 있다는 점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됐다"고 했다.

웅동학원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이사회 결의와 교육청 승인을 다 거쳐서 관선이사를 파견하든 어떤 방식이든 법에 따라 국가와 사회에 돌릴 생각"이라며 "제 선친이 고향 사람들의 부탁으로 거기(웅동학원) 이사장을 맡게 됐지만 통상적인 사립학교에서 하는 이사장 활동비·차량 제공 등 어느 하나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대국민 기자간담회 이후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시한이 2일까지인 만큼 3일 국회에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는 것으로 임명 강행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가 '대국민 기자간담회'를 통해 '스스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대체하고 청와대도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자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대국민 기자간담회에 대해 "법으로 규정된 민주적 절차에 대한 유린"이라며 "3권 분립을 무색하게 한 상상할 수 없는 초법적 발상이며, 국민과 국회를 비웃은 가증스러운 정치공작이자 동정 여론을 만들려는 대국민 사기 쇼의 결정판"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이미 대한민국의 법과 정의, 국민과 국회를 능멸했으며, 그럼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는 정면으로 국민에 맞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과 조 후보자의 일방적, 기습적 기자간담회는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자 폭거"라며 "권력에 의한 새로운 횡포를 전례로 남겼고, 법으로 규정된 민주적 절차에 대한 유린"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기자들의 송곳 질문엔 궁색한 변명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출근길 기자들이 질문을 던질 때마다 '인사청문회에서 상세히 소명하겠다'는 답변은 무엇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승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의혹에도 임명하겠다는 의미"라며 "조국 감싸기가 지나치다. 기자간담회 명분도 없다"고 비판했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