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호중 "조국 페북글 개인 의견…공직자가 갈등 확산시키면 부적절"

"추경 마무리되면 당 인재영입위 구성해 본격 논의"
"경제·외교안보 전문가 많이 영입할 예정"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2019-07-22 09:35 송고 | 2019-07-22 10:48 최종수정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News1 이종덕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 News1 이종덕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22일 "추가경정예산안 문제가 마무리되면 당의 인재영입위원회가 구성될 것이며 여기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히며 "앞으로 국정을 운영해 나가는데 꼭 필요한 인재들, 경제 전문가라든가 외교안보 전문가라든가, 이런 전문가들을 많이 영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윤 사무총장은 "현재로서는 당내 경선 룰을 확정 짓고 7월 말까지 당원 모집이라든가 준비활동을 왕성하게 하고있는 상황"이라며 "당 대표를 비롯한 모든 분들이 앞장서서 (인재영입) 작업을 해 나가실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추경안 처리 조건으로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이나 북한 목선 사건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하는 이유를 두고선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서 추경 처리를 안 해 주는 것은 추경 자체에 대해서 통째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벼룩 잡는데 삽을 들고 설치는 것처럼 국회 전체가 상식을 벗어난 일들에 끌려다니는 전례를 남겨서는 안된다"고 했다.

한국당의 주장을 두고선 "목선 귀순 같은 경우 한 10분 정도 국방부 보고를 받으면 더 조사하고 말 것도 없다. 그런데 그런 걸 가지고 국회가 전부 달라붙어서 며칠이 될지 모르는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하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그 책임을 물어서 국방장관을 해임하자고 하는 것은 그냥 (추경을) 안 해 주기 위한 명분 쌓기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야당이 터무니없는 조건 달지 말고 추경에 바로 예결위에서 협의되는 대로 처리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추경안 처리 필요성에 대해선 "지난주 한국은행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2.6%에서 2.2%까지 낮췄다. 여기에는 일본의 무역규제 문제의 영향을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며 "추경에 GDP 성장효과가 0.1% 정도가 있다고 평가되고 있는데, 추경을 처리하지 않는다면 성장률이 2%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면 그 피해가 우리 국민들에게 갈 것이다. 일본에 대한 대응도 제 때 하지 못해서 만약 공장이 서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윤 사무총장은 또 "특히 첨단산업분야에서 한일 양국 기업들은 마치 샴쌍둥이처럼 아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며 "자칫 잘못 수술하게 되면 한국 경제만 타격을 받는 게 아니라 한일 양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처를 비판하는 것을 두고선 "전적으로 개인의 의견"이라며 "경제관계 무역 제재로까지 확산하고 도발한 것은 일본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지적했다고 본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은 "그러나 공직자로서 갈등을 오히려 확산시키거나 심화시키는 역할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