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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인터뷰]① 정철민PD "벌써 9주년, '런닝맨'다움과 답지않음 사이의 고민"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19-07-19 11:40 송고
정철민 프로듀서/SBS 제공 © 뉴스1
정철민 프로듀서/SBS 제공 © 뉴스1
SBS '런닝맨'이 지난 9년의 역사를 기념할 대형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 팬들을 위한 팬미팅 '런닝구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것. '국내 팬'이라는 표현만 봐도 '런닝맨'의 특성과 역사를 엿볼 수 있다. 지난 2010년 7월11일 처음 방송된 '런닝맨'은 게임을 접목한 야외 버라이어티 장르로 한국을 넘어 아시아권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멤버들의 캐릭터쇼와 긴박감 넘치는 추격전이 결합된 점은 '런닝맨'의 특성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주요소재인 상황극과 추격전은 해외팬들도 쉽게 이입할 수 있는 요소였고, 자연스럽게 멤버들은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했다. 이후 '런닝맨'은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이례적으로 해외 팬미팅 투어를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 방송 9주년을 맞아 '런닝맨'은 해외가 아닌, 그동안 '런닝맨'을 지지한 국내 팬들을 위한 팬미팅을 개최한다. 단순히 장소만 달라진 팬미팅이 아닌, 보다 진정성과 재미를 담은 팬미팅을 위해 멤버들은 컬래버레이션 무대는 물론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지금 '런닝맨'을 이끌고 있는 정철민 PD와 프로그램의 인연은 깊다. 2010년 SBS 입사 후 처음 맡은 프로그램으로, '런닝맨'의 영광과 위기의 순간을 함께 겪었다. 지난 2017년 '런닝맨'을 전소민 양세찬을 영입해 '런닝맨'의 새로운 변화를 일으켰다. 두 사람이 원년멤버들의 관계에 미치는 파장은 컸다. 멤버별로 새로운 캐릭터와 케미스트리를 만들었고 '런닝맨'은 새로운 캐릭터쇼를 구축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같은 시기, 단순한 추격전을 탈피해 새로운 형식을 접목하며 '런닝맨'의 변화가 일어났다. 제작진과 출연진이 똘똘 뭉쳐 장수 프로그램임에도 '고인 물'이 되지 않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기에 '런닝맨'은 오늘도 달린다. 

다음은 정철민 PD와 일문일답.

-방송 9주년을 맡은 소감은.

▶2010년 입사해 처음 배정받은 프로그램이 '런닝맨'이다. 9회 차에 합류했는데 500회를 향해 가고 있다. 벌써 9주년이라고 하니 참 시간이 빠르다는 생각이 든다. 막내 PD였던 나와, (송)중기, (이)광수 막내들이 같이 물도 나르면서 친해졌던 기억이 난다. 감회가 새롭고 벅찬 마음이다. 요즘 같이 말 많고 탈 많은 연예계에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운도 좋았던 것 같다.

'런닝맨'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싶었나.

▶2017년 양세찬 전소민을 투입했다. 그 당시 '런닝맨' 시청률이 2.8%까지 떨어졌을 때였다. 이유가 뭘까. '런닝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조사했더니 '초딩맨' '주작맨'이었다. 유치하고 리얼하지가 않다는 반응이었다. 초능력자 콘셉트가 화제를 많이 일으켰고 이런 콘셉트가 반복되면서 전반적으로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던 시기였다. 이제 우승해서 금반지 하나 받는 것이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보는 사람들도 리얼하게 받아들이지지 않았다. 몰입할 수 밖에 없는 실질적인 뭔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플레이어가 몰입이 되는가, 플레이어가 재미있어 하는가, 플레이어가 뛰어놀만한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가 중요했다. 아이디어를 낼 때 제일 많이 하는 게 내가 출연자라면 스스로 이게 말이 되나? 생각을 많이 한다.
SBS '런닝맨'/SBS 제공 © 뉴스1
SBS '런닝맨'/SBS 제공 © 뉴스1
-멤버들도 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처음 '런닝맨'을 맡았을 때는 캐릭터쇼의 느낌이 강했다. 내가 옆에서 봐왔던 이들은 인간 그대로의 매력이 충분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한꺼풀 벗긴 조금 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자 노력을 많이 했다.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기에 가능했다.

-다양한 시도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는 언제였나.

▶처음 양세찬 전소민이 투입되고 해외벌칙투어를 걸고 레이스를 했을 때 시청률도 좋았고 재미 면에서 호평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이게 무슨 런닝맨이냐'는 반응도 있었다. 다이나믹하게 이름표를 뜯고 배신하던 '런닝맨'과 다르다는 거다. 그런데 그 '런닝맨스러움'이 7~8년 반복되니까 많은 시청층이 빠져나갔다. 런닝맨스러움과 런닝맨스럽지 않은 것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했다. 지금은 팬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볼거리를 만드는 과정인 것 같다. 오래된 식당이 계속 신메뉴를 개발하는 것 같달까.

-현재의 시청률에 대해서는.

▶전소민 양세찬이 투입에 대한 인터넷 반응은 뜨거웠다.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고 그러더라. 시청률은 크게 오르지 않았는데, (투입) 4~5개월이 되고 점점 오르더니 두 자릿수를 넘기기도 하더라. 제대로 가고 있더라. 현재 6%대 시청률이 나오는데 일각에서는 아쉬운 수준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SBS는 타깃시청률(2049)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 시청층에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고, VOD 조회수도 높다. 수치로 확인하기에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크다고 본다. '본방사수'를 하지 않는 시대, tv를 보지 않는 세대다. '런닝맨'에 대한 콘텐츠 소비가 이뤄지고 있는지와 시청률은 다른 문제인 거다. 개인적으로 전체(전세대) 시청률이 의미가 없어지는 과도기를 지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하트시그널'의 시청률이 2%라고 해서 인기가 없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나? 아니지 않나.

-화제성 지표 역시 중요하다.

▶화제성을 목표로 하자면 게스트를 부르면 된다. 인기있는 게스트가 출연하거나, 맛집 정보, 퀴즈가 나오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도 오르고 화제성도 높다. 매번 화제성 높일 방법만 쓸 수는 없다. 멤버간의 케미스트리, 내실을 다져야할 때다.

-10주년이 아닌, 왜 9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만들었나.

▶찾아보니 SBS 예능 중에서 9주년을 넘은 프로그램은 있지만, 10년 넘게 방송된 것이 하나도 없더라.(웃음) 일단 혹시 모르니 9주년을 기념하고, 10주년도 기념하고 싶다.

-왜 팬미팅을 하려고 했나.

▶'런닝맨' 9년간 멤버들이 다같이 한 것이 없더라. 이렇게 같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땀을 흘리고 하나의 콘텐츠를 만든 적이 없는 거다. 이 프로그램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기억에 남는 순간이 되길 바란다. 
SBS '런닝맨'/SBS 제공 © 뉴스1
SBS '런닝맨'/SBS 제공 © 뉴스1
-팬미팅은 어떻게 꾸미나.

▶노래 무대, 출연자 중복 면에서 '무한도전' 가요제와 비슷한 지점이 있을 수 있는데 '런닝맨' 적인 레이스와 관련한 구성을 녹이려고 고민하고 있다. 앞서 동남아시아나 해외 팬미팅 투어는 있었지만 그걸 그대로 국내 팬미팅에 가져와 보여줄 수는 없지 않나. 멤버들이 더욱 노력한 모습을 보여주면 어떨까, 더 다채로운 모습은 뭘까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단체로 군무도 준비하고 있고 컬래버레이션, 개인 무대도 있다. 멤버들에게는 정말 버거운 일정이기는 한데 열심히 준비 중이다. 이번에도 '런닝맨'스러운 팬미팅을 만들려고 한다

<[N인터뷰]②에 계속>


ichi@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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