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청 "日 대응에 가용자원 총동원· 대체수입"…원 보이스 촉구(종합)

당청, 단호한 대처 공감대 "정치경제사회 한목소리 대응 필요"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장은지 기자, 전형민 기자 | 2019-07-16 19:10 송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에서는 강기정 정무수석,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했다. 2019.7.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에서는 강기정 정무수석,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했다. 2019.7.1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당청은 일본의 수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대체수입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주변국과의 외교협상을 병행하면서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보복과 관련해 '단호한 대처' 필요성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를 위해 소통 채널을 열어 분업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 직후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의 브리핑에 따르면, 당청은 이날 회의에서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이번 사태의 장기화는 한일 모두의 미래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공감대를 이뤘다. 앞으로 일본을 비롯한 주변국과의 외교협상과 국제공조를 위한 다각적 노력에 총력을 다하기로 결정했다.

당청은 우선적으로는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확인했다. 또 이번일이 한국경제의 체질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외교협상력에도 방점을 찍었다. 당청은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 정부의 외교협상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정부 노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민관정 등 우리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역량들이 한목소리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도 인식을 같이 했다.

우리 정부의 '외교무능'을 질타하는 야당을 여당이 강하게 비판해온 만큼, 국가위기 상황에 '원 보이스'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당청은 이번 일본의 수출보복 조치의 원인으로는 의도와 배경은 한일 과거사 문제, 한국경제 발전에 대한 견제, 남북관계 진전과 동북아 질서전환 과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진단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어차피 우리가 건너야 할 강"이라며 "당청은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를) 반드시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무엇보다도 외교적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국제사회에 알리는 것이 첫 번째"라고 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경제 보복조치 비판에 보복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한데 대해선 "정말 실망스러운 발언"이라며 "우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이런 궤변이 우리 국민을 분노하게 만들고 국제사회에서 비웃음을 사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베 정부의 태도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어리석은 행동으로 오늘로서 아베 정부에 참으로 실망했다는 메시지를 보낸다"고 했다.


seei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