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연 다시보기]④"전자담배 피우세요"…권유하는 영국·뉴질랜드, 왜?

영국·뉴질랜드, 전자담배 전환 캠페인 나서…'일반 담배↓·대체 담배↑'
"유해성 낮은 전자담배 추천"…규제했던 호주선 부작용 발생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2019-06-24 10:47 송고
일반 담배 대신 전자담배 전환을 추천하는 영국의 캠페인 포스터 © 뉴스1

"이제는 갈아탈 때? 담배를 끊겠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없다면 전자담배로 전환하는 것을 한번 고려해 보세요. 전자담배는 일반 담배보다 95% 더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타르와 일산화탄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영국 레스터시티(Leicester City)가 진행하고 있는 금연 캠페인 포스터의 내용이다. 전자담배를 일반 담배의 대체재로 보고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뉴질랜드 역시 일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에게 전자담배로 갈아탈 것을 권유하고 있다. 흡연자가 유해물질이 적은 담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가 나서 돕는 것이다. 이들 국가에서는 일반 담배 흡연율은 줄고, 대체 담배 사용이 늘고 있다.

◇영국·뉴질랜드 "유해성 적은 전자담배…금연 대체재 인정"

24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일반 담배와 달리 전자담배와 구강담배에 대해 특별대우를 하고 있다.
담배소득세를 면제해 주는 것은 물론 담뱃갑에 그려진 경고그림도 차이를 두고 있다. 심지어 일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를 대상으로 전자담배로 전환할 것을 추천하는 '스위치'(SWITCH)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니코틴에 중독됐다면 일반 담배보다는 차라리 덜 유해한 전자담배를 피우도록 권유하는 것.

실제 포스터에는 "액상형 전자담배(vaping)는 유해물질이 95% 저감됐다"며 "건강을 얻는 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성과는 직접적이다. 영국에서는 2012년 일반 담배 흡연율이 19.6%였지만, 지난 2017년에는 15.1%로 낮아졌다. 대신 같은 기간 전자담배 사용율 1.7%에서 5.8%로 늘었다. 일반 담배 대신 전자담배 사용이 늘어난 셈이다.

노르웨이 사례도 비슷하다. 구강담배인 스누스 사용이 늘면서 2008년 21%였던 흡연율이 2017년 11%까지 낮아졌다. 대신 스누스 사용은 6%에서 12%로 증가했다.

대체 담배를 통해 일반 담배의 흡연율을 낮춘 방식이다. 세금 차이와 정확한 정보 제공이 흡연자들의 대체 담배로의 전환을 도왔다는 평가다.

이러다 보니 뉴질랜드에서도 아이코스 등 일반 담배보다 유해성이 현저히 적은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을 금연 대체재로 사용하도록 지원에 나섰다. 기존 금연정책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금연 운동가인 클라이브 베이츠(Clive Bates) 카운터팩츄얼 박사는 "대체 담배를 사용해서라도 일반 담배 소비자를 줄이는 것은 성공적"이라며 "영국서 흡연율이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중 보건 사회 과학자인 제리 스팀슨(Gerry Stimson) 교수 역시 "영국은 가장 우호적인 전자담배 정책을 통해 흡연율을 낮췄다"며 "상담을 받거나 니코틴 패치를 사용하는 것 대신 대체 담배를 이용하는 것이 금연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전자담배 강력 규제' 호주, 부작용 발생 

영국과 달리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금연 추진 국가로 꼽힌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담뱃값을 매기고 있는 것은 물론 담배 포장에도 광고할 수 없게 규제한다. 담배를 눈에 보이는 곳에 전시하는 것도 불법이다.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 역시 깐깐하다. 니코틴을 포함하지 않은 전자담배만 합법일 뿐, 글로나 아이코스·쥴 등의 담배를 피우기 위해선 의료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니코틴 자체를 독성 물질로 분류하고 있어서다. 이러다 보니 니코틴을 공급받을 수 있는 전자담배 역시 담배처럼 나쁘다는 인식이 강하다.

다만 금연 규제가 강하다 보니 직접 담배를 제조해 피우거나 불법으로 밀수한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일이 벌어지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에도 호주국경수비대(ABF)가 담배 밀수 범죄조직원을 검거했다. 호주로 한국산 담배를 대거 밀수하려던 한국인 2명이 호주 세관에 적발돼 실형을 선고받은 일도 있었다.

문제는 직접 제조해 피우는 담배의 유해물질이 상대적으로 더 높을 가능성이 크고, 밀수로 안전성을 검증받지 못한 담배가 유통된다는 점이다.

내부에서도 일방적 규제에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3~15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글로벌 니코틴 포럼'에서 만난 피오나 패튼(Fiona Patten) 호주 빅토리아 의원은 "(본인은) 정치가이기에 앞서 범죄자"라며 "안전한 니코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처방전을 갖고 있지 않으면서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이어 "일반담배를 사기 위해서는 처방전이 필요 없다"며 "호주 정치가와 건강위원회가 지속적으로 대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나 증거들을 지속적으로 무시하면서 사람들이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갈 수 있는 길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클라이브 박사도 "호주 정부는 일반 담배를 끊고 더 건강해지기 위해 전자담배를 선택한 소비자들을 범죄자로 몰고 있다"며 "말이 안 되는 판단"이라고 꼬집었다.


k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