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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 견딘다던 '수소탱크' 폭발에 정부 "수소차와 다른 탱크"

사고난 건 '실험용' 도심 수소충전소 설치 규제 완화 유지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9-05-24 15:25 송고
23일 강원도 강릉시 대전동 과학단지 벤처공장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 사고 이후 소방대원들이 붕괴 현장에서 추가 인명검색을 하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고재교 기자
23일 강원도 강릉시 대전동 과학단지 벤처공장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 사고 이후 소방대원들이 붕괴 현장에서 추가 인명검색을 하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고재교 기자
 
강릉에서 발생한 수소탱크 폭발 사고로 정부는 수소차 보급 등 '수소경제' 정책에 대한 오해가 쌓일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할 당시 정부는 수소연료를 담는 용기가 에펠탑 무게인 7000톤을 견딜 만큼 안전하다고 설명했는데 이번 사고로 도심 등에 만들어질 수소차 충전소 설치에 대한 여론이 악화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날 8명의 사상자를 낸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 현장은 산업부가 에너지기술평가원을 통해 수행하는 '수전해(P2G·Power to Gas) 에너지 저장 기술 R&D(연구과제) 사업'을 진행하던 곳이다.

수전해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수소를 만들어 저장한 다음 전기로 바꾸는 '물 전기분해' 기술로 현재 독일과 덴마크 등 유럽에서 활발한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석유 공정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추출하는 방법이나 천연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뽑아내는 방법과 달리 아직은 기술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다.
산업부는 이번 사고가 실험 단계에서 생긴 수소발생 장치의 탱크 폭발일 뿐 수소충전소나 수소차의 저장탱크와 다르다며 자칫 수소차·충전소로 확산할 불안감을 조기 차단하기 위해 애쓰는 모양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전 사고 현장을 찾아 "새로운 R&D를 통해 수소 활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라며 "과학적으로 어떤 이유로 사고가 발생했는지 정확하게 밝히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수소 생산에 관한 원천기술 개발 등을 위해 앞으로 5년간 600억원 규모로 R&D 투자 계획을 세운 바 있고, 이 일환으로 국비 45억원을 포함한 총 62억원을 들여 이번 사업을 진행 중이었다.

산업부는 수소충전소나 수소차에 설치되는 수소탱크가 폭발할 가능성은 없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최근 수소충전소 입지와 설치 규제를 완화한 것은 안전성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 

앞서 23일 오후 6시 22분쯤 강원 강릉시 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 외부에 설치돼 있던 수소탱크가 폭발해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다쳤다.

사상자 중에는 테크노파크 지원팀장과 이 공장 주관업체인 S사 소속 연구원 2명이 포함돼 있었으며, 나머지 5명은 세라믹부품과 관련한 업무를 하는 경영인들로 세미나를 마치고 견학을 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전 강원도 강릉시 강원테크노파크를 방문, 수소탱크 폭발 사고 대책 상황 등을 보고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9.5.24/뉴스1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전 강원도 강릉시 강원테크노파크를 방문, 수소탱크 폭발 사고 대책 상황 등을 보고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9.5.24/뉴스1



jep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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