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

100년 소나무숲 등…서울 속, 숨은 숲 어디 있을까

습지생태계부터, 무장애 둘레길까지 자치구별 근린공원 소개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2019-05-10 07:00 송고
강서구 강서한강공원 안내센터에서 바라본 습지생태공원 풍경. 이하 서울관광재단 제공
강서구 강서한강공원 안내센터에서 바라본 습지생태공원 풍경. 이하 서울관광재단 제공

신록이 빛나는 5월. 숲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때다. 서울 도심에도 숲이 울창하고, 전망 좋은 근린공원들이 꽤 많다.

서울관광재단은 등잔 밑이 어두워 미처 알지 못했던, 서울의 보석 같은 공원 5곳을 선정해 소개했다.
휴일에 느지막이 일어나 슬리퍼를 신고도 산책할 수 있는 우리 동네 공원을 찾아보자.  

강북구 솔밭근린공원 100년생 소나무 숲
강북구 솔밭근린공원 100년생 소나무 숲

◇강북구, 솔밭근린공원

4·19민주묘지역 2번 출구로 나와 5분만 걸으면 솔밭근린공원이 있다. 공원이 길가에 있어 쉽게 눈에 띈다.
공원 입구의 삼각산 까막딱다구리(천연기념물 242호) 부조상을 지나 산책로를 따라 들어가면 자생하는 100년생 소나무 1000여 그루가 반긴다. 등산로가 아닌, 서울 주택가 한복판에서 소나무군락지를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늘을 가릴 만큼 울창한 솔숲의 위용에 감탄사가 절로 난다.

공원 전 구역이 평지이므로 슬리퍼를 신고 다닐 수 있을 만큼 걷기 편하다. 청량한 기운 감도는 솔숲 사이를 거닐며 시를 음미해도 좋고, 벤치에 앉아 솔숲을 감상하며 사색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다.

공원 안에 어린이 놀이터, 바닥분수, 배드민턴장, 장기바둑쉼터, 생태연못, 누각, 시비, 인라인스케이트장 등 여가 시설들이 오밀조밀 들어차 있다.  

△주변 명소 - 솔밭근린공원은 북한산 둘레길 1, 2구간의 출발·도착지이며, 도보 15분 거리에 4·19민주묘역과 4·19기념관이 있다.
 
동대문구 배봉산근린공원 해맞이광장
동대문구 배봉산근린공원 해맞이광장

◇동대문구, 배봉산근린공원

해발 106m의 배봉산에 조성된 배봉산근린공원은 아파트 단지, 주택가, 학교와 인접해 평일에도 방문객이 제법 많다.

이 공원의 특징은 산지형 공원이지만, 무장애 둘레길이 있어 수월하게 오를 수 있다. 지난해 개통한 둘레길은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보행약자와 유모차와 휠체어가 다닐 수 있는 목재 데크길이다. 남북으로 길게 뻗은 배봉산을 한 바퀴 순환하는 4.5km 코스로 조성됐다.

데크길을 걸으며 소나무, 팥배나무, 때죽나무, 아까시나무 군락을 감상할 수 있는데, 지금 철쭉이 한창이다.  밤엔 LED 등이 켜져 길을 밝힌다. 흙길을 밟을 수 있는 황톳길 구간도 있다.

배봉산근린공원에서 꼭 가봐야 할 곳은 정상의 해맞이광장이다. 이곳에 오르면 동남쪽으로 용마산, 아차산, 남한산이, 남서쪽으로는 인왕산, 남산, 북한산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공원 하부에 유아숲 체험장, 암벽장 등의 부대시설을 갖췄으며 입구에 올해 준공을 목표로 북카페형 숲속도서관을 짓고 있다.
 
△주변 명소 - 차로 약 15분 이동하면 서울 장미축제(5월 24일~26일)가 열리는 중랑천에 닿고, 비슷한 거리에 서울약령시 한의학박물관이 있다.
 
송파구 구 송파나루공원 동호 입구 전망데크
송파구 구 송파나루공원 동호 입구 전망데크

◇송파구, 송파나루공원


고려와 조선 시대 때 송파나루터였던 송파나루공원(석촌호수)은 1980년대에 호수공원으로 조성됐다. 호수 주변을 정비하면서 수생식물과 야생화를 심은 산책로와 쉼터, 녹지 공간을 갖췄다.

송파나루공원은 잠실관광특구에 속해 있어 평소에도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한다. 인공호수인 석촌호수는 동호와 서호로 나뉘며 둘레가 2.5km에 달한다. 산책로 좌우로 늘어선 벚나무들이 가지를 뻗어 터널을 이룬다. 이 길에서 매년 벚꽃축제와 단풍축제가 열려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동호와 서호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석촌호수교가 신설돼 공원 접근성이 더 좋아졌다. 동호 둘레엔 수변무대와 장미원, 송파관광정보센터가 자리했다. 서호 중앙엔 롯데월드의 매직아일랜드가 들어서 있고, 둘레에는 매화원, 놀이마당, 잔디마당 등의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주변 명소 - 송파나루공원 둘레에 롯데월드, 롯데월드타워, 방이맛골, 서울석촌동고분군 등이 있으며, 석촌호수 동호 입구에서 도보 약 15분 거리에 올림픽공원과 서울책보고가 있다.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자연생태의 숲 생태연못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자연생태의 숲 생태연못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여의도공원은 여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녹지 공간으로 국회의사당, KBS한국방송, 금융감독원, 증권 업무 관련 회사들에 둘러싸여 있어 직장인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관람 구역은 문화의 마당, 잔디마당, 자연생태의 숲, 한국전통의 숲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의도공원 정문과 바로 연결되는 문화의 마당은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는 광장이며 배드민턴, 농구, 자전거 등을 자유로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한국전통의 숲은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나무만 심은 구역으로 오솔길을 거닐며 연못과 계류, 사모정, 여의정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잔디마당에서는 소나무 그늘에 돗자리를 펴고 편히 쉴 수 있다.

한적한 구역을 찾는다면 자연생태의 숲이 있다. 생태연못과 습지와 숲으로 이루어진 공간으로 데크 탐방로가 조성돼 있다. 생태연못가 벤치에 앉아 있노라면 서울 한복판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고즈넉하다.
 
△주변 명소 - 여의도한강공원과 연결되며, 63빌딩, 수상택시와 크루즈 승선장, IFC몰, 여의도샛강생태공원을 걸어서 둘러볼 수 있다. 10월 27일까지 매주 금·토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서울밤도깨비 야시장이 열린다.
 
강서구 강서습지생태공원 데크 탕방로
강서구 강서습지생태공원 데크 탕방로

◇강서구, 강서한강공원
 
강서한강공원은 한강 남단 가양대교에서 김포시 경계까지 길게 이어져 있는 공원으로 특히 방화대교와 행주대교 사이 한강 둔치에 습지생태공원이 하이라이트다.

한강변에 저습지와 담수지를 조성하고 습지·수생식물을 심어 생태계를 되살렸다. 갈대와 버드나무나 우거진 숲길에 생태탐방로가 조성돼 있으며, 야생 초화류와 곤충들을 관찰할 수 있다.

테크가 놓인 탐방로를 끝까지 걸어가면 조류관찰대가 나온다. 관찰대 위에 오르면 정면에 행주산성이, 오른쪽으로는 조형미가 뛰어난 방화대교가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보인다.

한강 가에 떼 지어 있는 새들은 망원경을 통해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다. 여름과 겨울에는 왜가리, 백로, 해오라기, 청둥오리와 같은 철새들을 볼 수 있다. 

△주변 명소 - 차로 약 10분 거리에 올 5월에 개장한 서울식물원이 있다. 서울식물원 인근에는 서울에 하나뿐인 향교인 양천향교와 한강 전망이 좋은 궁산, 허준과 정선의 자취를 엿볼 수 있는 허준박물관 겸재정선기념관 등이 있다.
 
강동구 길동생태공원 데크 탐방로
강동구 길동생태공원 데크 탐방로

◇강동구, 길동 길동자연생태공원

 
길동생태공원은 강동구 천호대로변 습지를 생물 서식공간으로 복원한 곳이다. 이곳에 수목 64종 3만여 그루, 야생 초화류 138종 18만여 포기가 산다. 생물들의 천국이 따로 없다.

생물의 서식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 예약을 받으며 1일 입장 인원을 400명 이내로 제한한다. 음식물 반입도 안 된다. 관리가 철저한 덕에 생태계가 잘 보존되고 있다.

서울 도심에서 청아한 산새 소리를 들으며 걷는 기분이 낯설다. 숲에는 고라니, 오색딱다구리, 족제비 등도 서식한다. 관람 구역은 △광장 △저수지 △습지 △초지 △산림 등의 테마로 나뉜다. 습지지구와 산림지구에는 데크 탐방로가 놓여 있고, 초지지구, 저수지지구 둘레는 흙길로 조성돼 있다.

초지지구에 들어서면 어느 시골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길동자연생태공원은 잘 알려지지 않아 고요히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힐링 공간이다. 입장 전 인터넷·모바일 예약은 필수다.

△주변 명소 - 길동공원, 일자산허브천문공원, 강동그린웨이가족캠핑장, 일자산도시자연공원이 이웃해 있다. 차로 약 10분 거리에 성내동 강풀만화거리와 주꾸미 골목이 있다.


seulb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