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푸틴 "北 체제 보장 논의할 '6자회담' 가동돼야"

"북한에게 다자안보협력체제 필요할 것으로 판단"

(블라디보스토크·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나혜윤 기자 | 2019-04-25 19:11 송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루시크섬 극동연방대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루시크섬 극동연방대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5일 6자회담과 관련해 "북한의 체제 보장에 대해서 논의할 때 6자회담 체계가 가동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단독·확대회담과 만찬을 겸한 환영공연을 관람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밝히며 "북한에게 다자안보협력체제가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6자회담에 대해 "결과적으로 (6자회담이) 이뤄져야 되고, 북한의 국익에 부합하는 상황이라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한이나 미국 측에서 (북한의 체제를) 보장할 수 있는 조치들을 충분히 내놓을 수 있다면 6자 회담이 가동되지 않을 수 있지만 남한과 미국의 보장은 충분치 않을 것으로 본다"며 "그래서 북한에게는 다자안보협력체계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가스관 및 철도 건설사업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연결사업과 북한을 경유해 남측을 향하는 가스관 건설사업과 관련해서도 대화를 나눴다"며 "이 외에 우리는 전력망 연결 사업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입장에선 국익에 부합하는 사업들이라고 생각하지만, 한국에선 여러가지 미국과의 동맹에 관한 의무적인 사항들이 있기에 활발하게 이룰 수 없는 것 같다"며 "한반도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선 신뢰 구축이 가장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과 철도 연결 사업과 관련해선 최근 그런 시도가 이뤄졌는데, 러시아로 향하는 철도 연결이 이뤄지길 희망하고 있다"며 "인내를 가지고 좀 참으면서 빠른 시일내에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에 대해서도 "대립적이지 않는 해결 방법이 충분히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고, 북한 근로자들은 아주 성공적으로 일을 하고 있다"며 "준법 정신이 투철하고 아주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라고 언급했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