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조동호 후보 벼르는 국회…"청문회서 도덕성 검증한다"

자녀와 부인 의혹에 초점, 정책과 전문성 검증은 뒷전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2019-03-24 11:39 송고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경기도 과천 국립과학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대응 사무실로 첫 출근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19.3.11/뉴스1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경기도 과천 국립과학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대응 사무실로 첫 출근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19.3.11/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의원들이 오는 27일로 예정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단단히 벼르고 있다. 자녀 특혜채용 의혹, 부인 및 처가의 부동산 집중거래 등 가족에 관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국회에 따르면 조동호 후보는 인사청문회에서 업무 전문성보다 '도덕성'에 대해 집중점검을 받을 예정이다. 
가장 논란이 예상되는 부분은 부인이 소유한 다수의 주택과 부동산 문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부인 오모씨는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일대 15930㎥(4819평) 전답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228㎥(68.97평) 주상복합아파트 △서울 서초동 소재 재건축 추진중인 171㎥(51.73평) 아파트 △서울 관악구 신림동 소재 245㎥(74.11평) 단독주택 △대전 서구 둔산동 67㎥(20평) 오피스텔 등 주택만 4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신림동 단독주택은 상속받은 부동산으로 오씨가 형제들과 공동지분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 

과방위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정당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모으고 많은 부동산을 보유한 것이 '죄'라고 볼 수는 없지만, 현 정부는 다주택자들에 대해 거의 협박에 가까운 주택 매매를 강요하고 과중한 세금을 물리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가 다주택자이자 다수 부동산을 소유한 후보자를 지명한만큼 조 후보가 주택 매입 과정에서 불법적인 부분은 없는지, 장관 임명이후 주택을 모두 처분할 것인지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자녀 관련 의혹도 집중적으로 파헤쳐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조 후보의 장남이 후보자가 사내이사로 재직했던 '동원OLEV'(OnLine Electric Vehicle)에 인턴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별도의 채용절차 없이 특혜채용됐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동원 OLEV는 2012년 동원그룹 정식 채용공고에서 인턴십 모집이 없었던 곳"이라면서 "백보 양보해 조 후보자가 사내이사로 재직하던 동원OLEV에 장남이 '실력'으로 입사했다 하더라도 정식 채용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때 동원OLEV는 채용공고가 없었기 때문에 조 후보자의 장남은 정식 채용절차를 밟지 않고 특혜채용됐다고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과방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실 관계자는 "장관 후보자의 경우 본인 스스로에 대한 도덕성은 물론이고 자녀의 채용비리나 군대문제, 범죄 사실 등을 살펴봐야 본인의 도덕성과 가치관을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검증은) 중요한 문제"라면서 "그러나 현재 조 후보자의 자녀들은 대부분의 자료 고지를 거부한 상태기 때문에 음주운전 등 범법사실이나 채용 의혹 등에 관해 아무 것도 파악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동호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정책질의보다 개인의 도덕성에 대한 흠결을 찾아내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과방위의 질의서 목록에는 오는 4월 상용화되는 5세대(5G) 이동통신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과 '4차산업혁명' 관련 규제혁신 정책 그리고 유료방송 관련 등에 대한 내용을 찾기 어려웠다.


esth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