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주 산업구조 개편 서둘러야…융복합·규제혁신 필요"

[경제리더에게 듣는 2019]⑩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장
"결합 통한 혁신 DNA 심어야…블록체인 특구 기대"

(제주=뉴스1) 안서연 기자 | 2019-02-22 08:00 송고
편집자주 제주경제 전 분야가 침체에 빠지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다. 제주경제의 두 축인 관광과 농업이 모두 위축된데다 신성장산업 활성화 등 관련 정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경기가 회복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뉴스1은 제주경제를 이끄는 리더들을 만나 현재 처한 상황과 타개책 등을 짚어본다.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이 뉴스1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9.02.21/뉴스1 © 뉴스1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이 뉴스1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2019.02.21/뉴스1 © 뉴스1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은 "지속가능한 제주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구조 개편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방법으로 '융복합'과 '규제혁신'을 꼽았다.

윤 회장은 뉴스1 제주본부와 가진 인터뷰에서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는 네트워크 구축과 공간, 자금 면에서 진일보했지만 규제혁신으로 인해 아직 초창기 수준"이라며 "행정 간 칸막이를 없애고 이해관계 주체가 다같이 바뀌는 사회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융복합이 고부가가치 상품을 만들어내는 키"라며 "결합을 통해 혁신의 DNA를 주입시켜 전 세계적으로 나가는 게 제주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옳은 방향"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제주도가 추진중인 블록체인 특구 지정과 관련해 "블록체인은 미래를 위한 완벽한 새로운 패러다임 기술"이라며 "제주의 지역경제를 살려줄 블록체인 특구 지정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도민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계몽활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윤 회장과의 일문일답.
-2017년 제주스타트업협회 출범 이후 2년이 흘렀다. 그동안 스타트업 생태계가 얼마나 조성됐다고 보는가.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가 생겼다. 제주도에 '미래전략국'이 생긴 게 대표적인 물리적인 변화다.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이외 다른 파트에서도 호응을 해주고 융복합을 해야 한다. 그런데 여전히 칸막이 행정이다. 게다가 도의회의 힘이 막강하다. 물리적으로 만들어놔도 예산이 없어서 추진을 못하는 상황이다. 예산 삭감된 것 중 버스 와이파이가 가장 속상하다. 이 부분은 대한민국 중앙정부에서도 굉장히 주시하고 있고 있었다. 빅데이터를 쌓기 위해서는 굉장히 중요한 거다. 그런데 그 예산을 다 삭감하니 당황스럽다.

민간에서는 혁신이 나오고 있는데 그걸 뒷받침할만한 행정의 인지력이 부족하다보니 겉돌고 있는 실정이다. 좋은 콘텐츠가 왔음에도 흡수되지 못하니까 사람들이 다시 떠나게 되고 실망하게 된다. 그분들 나름대로 갖고 있는 외부의 시각과 지혜와 경험을 융복합하면 좀 더 많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더이상 외부의 경험들이 안 온다면 제주도는 폐쇄된 섬으로 남게된다. 난개발과 하수, 쓰레기, 집값상승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던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이해관계 주체들이 같이 움직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튕겨나가고 있다. 생태계를 넓히는 문제가 이해관계 속에서 첨예하게 대립을 하고 있다. 이해관계 주체들이 다같이 바뀌는 사회운동이 없으면 현 상황을 바꾸기 힘들다.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주뿐 아니라 전세계가 뛰고 있다. 그런데 도청 하나만 신경 쓰고 나머지는 신경을 안쓴다. 도의회나 언론도 마찬가지다. 

그나마 변화를 이끌어낸 건 '네트워크 공간'이다. 예전엔 창조경제혁신센터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청년창업사관학교, 혁신성장센터가 생겼다. 이런 공간이 수십개가 생겨야 한다. 코워킹스페이스, 코리빙스페이스가 늘어나는 부분은 고무적이다. 그리고 자금이 중요한데 작년에 '4차산업혁명펀드'가 만들어졌다. 제주도청에서 기업들과 같이 만든거다. 신용보증재단에는 '스타트업 청년창업 대출'이 생겼다. 이전에는 매출이 있거나 실적이 있어야 대출이 됐으나 이젠 아이디어 하나만 갖고도 해주고 있다. 공간과 자금면에서 진일보를 이뤘다.

무엇보다 '네트워크'가 구축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들이 서로 연결해서 시너지가 많이 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빈집 재생사업을 하고 있는 다자요다. 빈집에 들어가는 콘텐츠가 많은데 회원사들의 다양한 콘텐츠로 공급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전문 회사인 와디즈에서 제주 스타트업들이 눈에 띄고 있다. 단일상품 보다 콜라보 상품을 내놓는게 효과가 큰데 최근에는 동문시장 과일가게 대표와 마케팅 전문가가 콜라보를 했다. 1차산업과 플랫폼의 만남은 열흘만에 3200% 달성이라는 성과를 거둬냈다. 사실 1차산업 종사자들은 좋은 상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SNS를 통한 마케팅 방법은 잘 모르지 않나. 융복합이 고부가가치 상품을 만들어내는 키라고 생각한다.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이 뉴스1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 회장이 뉴스1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1

-최근 열린 '제주 경제 활성화 대토론회'에서 '산업구조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다. 30년간 고착화된 산업구조로 인해 유능한 젊은 인력이 유출되면서 빈곤의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하셨는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청년 일자리 문제는 개인이 아닌 구조적인 문제다. 제주에는 양질의 일자리가 없다. 첨단기업도 없고 대기업도 없고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이 대부분이다. 청년들은 뉴스를 보며 삼성부터 애플, 구글 등 글로벌에 대한 꿈을 키우지만 정작 자기 주변에 없다. 그정도 실력을 갖추는게 먼저겠지만 무엇보다 안 떠나게 하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가 필요하다. 큰 대기업이나 좋은 기업을 유치하거나 스타트업을 키워야 한다. 제주에서 만족할만한 일자리 환경이 되면 당연히 머무르게 될거다. 그런데 아직은 스타트업도 굉장히 초창기 시장이다. 대기업은 인센티브도 없는데 규제가 많으니 오지 않는다. 카카오도 보면 서비스직만 남아있고 실질적인 연구직들은 다 육지로 떠나지 않았나. 내려왔다 실망하고 떠난 것이다. 대기업 인센티브는 단순히 기업만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도민 일자리를 창출하고 젊은 인재들이 머물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많은 지자체들이 유수의 기업이 온다고 하면 땅도 내주고 도로 내준다. 제주는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수준이다.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끌어와야 한다.

정부는 일자리에 천착하고 있는데 일자리는 행정이 만드는게 아니다.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거다. 때문에 행정이 기업을 도와주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지금 행정이 직접 일자리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단순 일자리를 만들면 몇 년 지나면 끝 아니냐. 지속성이 없다. 일자리 만들어도 젊은이들은 안가는 거다. 단기간 효과와 단기간 실적에 급급한 전형적인 탁상행정으로 가선 안된다. 멀리 보자.

-제주도는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통해 산업구조를 바꿔보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최근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도 포함되면서 향후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되는데 도민들은 이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가늠하기 어렵고 사실 개념 이해조차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한 생각은.

▶도민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계몽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젊은이들도 플랫폼은 이해하지만 블록체인은 이해가 어렵다. 안에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블록체인 명과 암이 있지 않나. 투기세력들이 활개치기 때문에 안 좋은걸 부각시킨다. 현재로서는 인식이 안 좋은 게 사실이다. 그런데 블록체인은 미래를 위한 완벽한 새로운 패러다임 기술이다. 특구가 안착된다면 내가 볼 때는 1년 안에 1000개의 기업이 올 것 같다. 만약 제주도만 공유경제 규제가 풀리면 미국의 '우버'나 말레시이사의 '그랩' 등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이 다 올 것이다. 아시아 헤드쿼터가 제주에 생길거다. 수억대 연봉의 사람들이 와서 돈을 쓰게 되면 저절로 지역경제가 살아나게 돼 있다.

-앞으로 제주스타트업협회는 어떤 방향으로 갈 계획인가.

▶지금 협회 회원사가 130개다. 모든 회원사가 회비를 내서 움직이는데 이런 스타트업협회가 없다. 육지에서 신기하고 대단하게 바라본다. 독특한 경제 생태계를 갖고 있구나 인정해주고 있다. 스타트업하면 기술이 우선일 것 같고 플랫폼 일 것 같지 않냐. 솔직히 육지에는 그런게 많다. 그런데 그런 것만 있는게 아니다. 협회에는 ICT분과뿐 아니라 생산유통분과와 관광레저분과, 외식분과도 있다. 지금은 작은 망고쉐이크 만드는 가게를 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를 열겠다고 생각한다면 그것도 스타트업이라고 본다. 작은 가게로 멈출 것인지, 혁신의 DNA를 갖고 전세계적으로 뛸 것인지 의지의 문제다. 그런데 지역에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는 모두가 다 플랫폼으로 갈 수 없다. 지역이 보유한 사업에다가 IT나 다른 걸 결합해 혁신의 DNA를 주입시켜서 전세계적으로 나가는 게 제주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공공이 움직이지 않고 민간이 자생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민간의 에너지가 그대로 움직인다는거다. 예를 들어 과거 물자가 부족한 60년대 시절에는 어떤 기업이라도 남방을 만들면 다 팔렸다. 물량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때는 공공정책만으로도 가능했다. 그런데 이제는 남방의 종류가 수천가지다. 물자가 풍족하니까 어떤 남방을 만들까, 누굴 위한 남방을 만들까 고민하고 있다. 민간이 창의력으로 굉장히 다양하게 수천가지 남방을 만든다. 여기에 활력을 넣기 위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규제 혁신을 위한 역할을 해야할 것 같다. 규제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기회가 생길 때마다 하고 있다. 점진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다.


asy01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