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사우디 스캔들'?…하원, 원전사업 추진의혹 조사

플린 前 NSC 보좌관, 원전 기업과 유착 의혹
하원 "국가안보를 위한 것인지 조사할 것"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2019-02-20 10:13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핵기술 및 원자력 발전소 사업을 추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미국 하원의 정부 감독개혁위원회의 민주당 의원들은 19일(현지시간)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의회전문매체 더힐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하원 정부 감독개혁위원회는 이날 24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를 발표하며 백악관 고위 관계자들이 윤리 자문관들과 안보 관계자들의 경고에도 사우디 원전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마이클 플린 전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이번 사우디 원전 사업 계획을 지지하던 기업 'IP3 인터내셔널'과의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했다.

위원회가 입수한 내부고발자의 증언과 백악관 자료에 따르면, 원전 사업 계획을 지지하던 기업인 'IP3 인터내셔널'과 백악관 참모들은 긴밀히 협력했으며, 전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마이클 플린에게 초안을 보내기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플린 전 보좌관은 트럼프 선거캠프 시절부터 IP3를 위해 그 계획을 추진했으며 백악관에 들어가서도 계속 지지했다. 심지어 플린 전 보좌관이 지난 2017년 2월 백악관을 떠난 뒤 안보 자문관들과 변호사들이 중단하라고 경고했지만, 국가안보회의
(NSC)는 계획을 계속 추진해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고문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계획을 보고할 수 있도록 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지난 2016년 6월부터 12월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캠프와 인수위원회에서 일하면서 'IP3 인터내셔널'의 고문으로도 활동했다. 

이에 위원회는 보고서에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한 행동들이 국가안보에 이익이 되는지 아니면 그로 인해 재정적 이익을 얻게 될 이들을 위한 것인지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적었다.

엘리자 커밍스 정부 감독개혁위원회 의장은 조사를 위해 백악관과 중앙정보국(CIA), 국방부, 상무부, 재무부 등 사우디 핵 기술 판매와 관련된 부서에 서한을 보냈다. 특히 커밍스는 백악관에 보낸 서한에서 내달 5일까지 원자력 발전소 계획과 관련한 문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yellowapoll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