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경원 "靑, 방미중 5·18추천위원 거부…대단히 무례"

"역사왜곡 세력에 대한 프레임, 정점에 청와대 있어"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김정률 기자 | 2019-02-18 10:00 송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2.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2.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의장과 제가 방미중에 청와대가 5.18진상조사와 관련한 국회 추천을 거부한 것은 한마디로 청와대의 시각을 보여주는 대단히 무례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통상적으로 정무직을 임명할 때 책한권 정도의 동의서 내는 절차를 거치지만 입법부 추천을 이렇게 거부한 전례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역사왜곡 세력에 대한 프레임을 씌우는 그 정점에는 청와대가 있다"며 "한국당이 위원을 추천한 것은 지난 1월 14일인데 청와대는 한달을 넘긴 이후 위원자격을 문제삼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이 추천한 이동욱 기자는 역사 고증 사료 편찬 연구활동 5년이란 요건을 충족한다"며 "현직 기자 때부터 역사적 사건을 추적해 출판했으며 프리랜서 기자로서 역사적 사건에 대해 객관적으로 추적한 전문가"라고 말했다.

또 "권태호 예비역 중장은 진상조사 범위에 헬기 기총수사가 포함되어 있어 군출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추천"이라며 "권 중장은 예편 직후에는 현재까지 중원대 교수와 민주평통 사무처장을 역임하고 역사교증 사료 편찬 등 연구활동 5년이란 자격 요건도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임명절차는 국회가 각당에서 할당된 숫자 만큼 적임자를 추천하고 사무처에서 검토하고 청와대에 올린다며 "이건 일방적 추천과 다르다. 입법부 추천을 존중하는게 임명 절차"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 정치가 여의도를 점령하면 여의도에서 하는 민생 정치는 실종된다"며 "선거조작과 민간인 사찰 등 초권력 비리 정권이란 무수한 닉네임이 문재인 정부의 상징처럼 된 상황에서 단한번 사과도 반성없이 제1야당을 혼돈에 빠뜨릴 호재를 만난양 전력투구하는 것을 보면 문재인 정부는 사람이 아닌 정권이 먼저"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대북협상 전문가인 비건은 남북관계가 빨리지면 북한의 협상력만 높여주는 계기가 된다고 했다"며 "실질적으로 이 정부가 원하는 게 지금 하노이 협상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 미국측은 남북관계가 지나치게 빠른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아울러 한미일 공조가 필요한데 한미일 관계가 나빠지는 것에 우려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