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동북아 해양수도 되려면 해양관광 육성해야"

최도석 부산시의원, 설문조사 발표… "개발권한 부산 이양돼야"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19-01-24 18:04 송고
부산시의회 최도석 자유한국당 의원(서구4) 2019.1.24/뉴스1 ©
부산시의회 최도석 자유한국당 의원(서구4) 2019.1.24/뉴스1 ©
부산지역 해양전문가들이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위해 ‘해양관광 중심도시 육성 정책’을 꼽았다. 또 중앙에 집중된 해양도시 개발 권한을 부산으로 이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산시의회 최도석 자유한국당 의원(서구2)은 24일 부산지역 해양관련기관 전문가 300명을 대상으로 ‘부산의 해양수도 잠재력 분석과 추진전략 설문조사’를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이 지향하는 해양수도 구현을 위한 정책방향과 전략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시행됐다.

전문가들은 부산이 해양수도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매우) 크다’는 긍정적 응답이 전체의 83%를 차지했다. 

부산의 강점으로는 △세계6위의 컨테이너 처리 항만(5점 만점에 4.33) △우리나라 해운항만 관련산업 최대 집적(4.11점) △국내 제1의 해양관광도시(3.90점) △국내 최대의 수산도시(3.77점) 등이 꼽혔다. 

부산이 지금까지 해양수도가 되지 못한 이유는 △해양관련 기업의 본사·본점의 중앙 집중(3.86점)이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제도적 중추관리기능의 중앙집중(3.82) △지방도시의 해양관련 제도적 권한 부재(3.60) △부산시의 육상중심 정책(3.40) △부산시의 해양관련 전문성 부족(3.14) 등이 이었다.

부산이 우리나라 해양산업 발전을 선도해 오면서 국가적 큰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지만 해양분야 기업의 본사(점)가 부산지역에 없어 부산항 경제적 편익이 수도권으로 역류되고, 지방자치단체의 해양분야 제도적 권한이 없어 진정한 해양수도 구현은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이 지향하는 해양수도 구현을 위해 부산이 나아가야 할 정책방향은 △해양관광 허브도시(27.3%)가 가장 높았다. 해양도시임에도 해수욕장 외 즐길만한 해양관광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그 뒤를 △항만 비즈니스도시(22.3%) △해양과학 기술도시(17.7%) △물류 허브도시(17.3%) △세계미항(8.3%)가 이었다.

부산이 지향하는 해양수도 구현을 위한 핵심 전략과제로는 모든 해양산업 경쟁력의 원천인 ‘해양과학기술산업’을 주요 키워드로 지목했다.

최 의원은 “이번 결과를 보면 부산은 청정 해양환경을 확보하고, 세계적인 해양관광산업 메카로서의 기능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부산의 바다를 중앙정부에 맡겨 온 지금까지의 소극적인 태도에서 부산이 부산의 해양경제를 직접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