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화문광장 '엇박자' 서울시·행안부 "적극 협력" 약속

향후 설계과정서 의견 조율해 반영하기로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2019-01-24 14:20 송고
광화문광장 설계공모 당선작.(서울시 제공) © 뉴스1
광화문광장 설계공모 당선작.(서울시 제공) © 뉴스1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방안을 두고 엇박자를 냈던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향후 적극 협력을 약속했다.
서울시는 24일 오전 행안부와 광화문광장 조성에 따른 정부서울청사 기능·관리 문제 해결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광화문 광장이 역사성과 시민성, 보행성을 갖춘 제대로 된 광장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크게 3가지 항목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먼저 시와 행안부는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 광장 조성에 따른 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포함 문제는 도시계획 시설 결정,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양측의 의견을 충분히 조율해 정하기로 했다. 또 효율적인 업무협의를 위해 과장급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이날 이번 공모 당선작의 청사 내 공간 활용 계획은 당선자의 창의적 제안으로, 확정된 계획이 아니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 연말까지 진행되는 실시설계 과정에서 행안부와 협의해 최적의 대안을 찾고 최종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전날인 23일 행안부는 시의 광화문 재구조화 계획을 두고 "일부 내용이 합의되지 않았다"며 제동을 걸었다. 행안부는 "서울청사가 더 이상 공공건물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정문 및 차량출입구 폐쇄로 전면 주차장도 없어지는 문제가 생긴다"며 "청사 내 순환도로 폐쇄에 따라 차량순환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생기고, 청사경비대·방문안내실·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시는 앞서 21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 2021년까지 2개 지상광장과 1개 지하광장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광장을 3.7배 확대하고, 광화문 앞 옛 육조거리를 복원해 북악산에서 광화문광장, 숭례문, 용산, 한강으로 이어지는 역사경관축을 회복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다.


hone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