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카풀반대 택시업계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장외투쟁 병행"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2019-01-18 14:49 송고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택시업계가 카풀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노조 4개 단체로 이뤄진 '불법 카풀영업 척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 천막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사회적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대승적 결단 아래 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카풀 문제가 두 열사의 희생을 초래한 중차대한 현안임을 직시하고,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카풀 개방을 전제로 운영될 시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좌초될 수 있다"면서 "카풀 문제를 우선 논의해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우리 쪽에서 일관되게 요구·주장해온 부분"이라면서도 "다만 우리는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와는 별개로 불법 카풀 척결을 위한 투쟁은 강고하게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내부적으로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여론몰이용 한시적 기구라고 생각한다. 불법 카풀을 시행한다는 조건이 깔려있기 때문"이라면서 "국민적인 여론 등을 고려해 어쩔 수 없이 들어가는 것임을 확실히 한다. 4차, 5차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또 "국토교통부는 여론조작으로 임정남 열사의 장례식이 무기한 연기되었음을 상기하고 조속히 진정한 사과와 함께 진상규명, 책임자 문책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근 분신사망한 개인택시 기사의 장례 일정 및 향후 투쟁계획에 대해서는 세부상항을 논의해 불법 카풀이 척결되는 그날까지 강고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