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4당, '손혜원·서영교' 징계 공세…"셀프 면죄부"

"상임위 열어 진실 규명해야…與 소집 요구 응하라"
"면죄부 주면 다른 정치인 부동산 투기 지적 못해"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이형진 기자 | 2019-01-18 12:07 송고 | 2019-01-18 14:29 최종수정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이 목포시 원도심 일대에 구입한 부동산 위치(빨간원)./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이 목포시 원도심 일대에 구입한 부동산 위치(빨간원)./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4당이 18일 손혜원·서영교 의원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징계를 "솜방망이 처벌" "셀프 면죄부" "제 식구 감싸기"라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 사임 의사를 수용하고, 손 의원에 대해서는 투기목적이 없다는 본인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초선의원의 영향력을 훨씬 초월하는 일로 '초권력형 비리'가 의심된다는 것에 대한 청와대의 과민 반응이 의아할 따름"이라며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상식에 맞는 건지 묻고 싶다"며 "이런 조치를 보면서 손 의원이 정말 힘이 센 것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손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의 관계,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을 빗대 김·혜·교 스캔들(김정숙·손혜원·서영교)로 규정했다. 또 두 의원에 대해 윤리적 책임 물론 법적 책임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손 의원에 대해서는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판례 3건을 예로 들며 위법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문화체육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진상을 밝히는 것이 먼저"라며 "여당이 이번에도 상임위원회 소집을 뭉개고 방어하고자 나선다면, 이는 의혹을 확대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생각한다. 소집 요구에 응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공개된 정보가 아닌 사업상 관계나 본인 인맥으로 비공개 투자정보를 취득한 것을 의미한다면 국민이 지탄하는 사회 지도층의 카르텔화된 부동산 정보를 시인하는 꼴"이라며 "손 의원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민주당이 면죄부를 준다면 다른 정치인이나 다른 관료의 부동산 투기에 대해 어떤 지적도 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손 의원에겐 셀프 면죄부, 사법농단의 공범 서 의원에게도 당내 완장을 벗기는 게 전부"라며 "제 식구 감싸기의 도를 넘어 참담하고 참혹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에 본인 스스로 수사 의뢰를 해서 의혹을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한 곳에 20곳 이상의 비정상적인 투자를 했다고 하면 목포 시민도, 국민도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다만 한국당의 김·혜·교 스캔들에 대해선 "김 여사와 관계가 없는 사실을 있다고 정치 공세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두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asd12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