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브렉시트 100일 앞…EU도 '노딜' 비상대책안 채택

금융서비스·항공 운송·관세·기후 정책 등 14개 부문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18-12-19 21:51 송고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의 하원 성명 발표가 있던 지난 1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국회의사당 앞에서 브렉시트반대 시위대가 EU기와 영국 국기를 흔들고 있다. © AFP=뉴스1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의 하원 성명 발표가 있던 지난 1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국회의사당 앞에서 브렉시트반대 시위대가 EU기와 영국 국기를 흔들고 있다. © AFP=뉴스1

유럽연합(EU)이 영국이 EU를 아무런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상황에 대비해 19일(현지시간) 필수적인 무역·운송·금융을 보호하는 백업(backup) 계획을 채택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가 채택한 비상대책안에는 노딜 브렉시트로 EU 회원국 국민과 기업에 중대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항공 운송·관세·기후 정책 등 14개 부문이 포함됐다.

아울러 EU 내에 사는 영국 국민들이 '영국 정부가 접근법에 동의한다면' 계속 거주 권리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EU는 "노딜 브렉시트로 인해 내년 3월30일부터 촉발될 수 있는 큰 피해 상황을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만약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상대책안에 따라 EU는 영국을 기반으로 한 금융회사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일시적인 같은 조건에서' 12개월 동안 EU 시장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또 영국 항공기가 12개월 동안 '단일 유럽 하늘' 항공교통관제 지역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3월29일 이후 9개월 동안 일부 항공사들의 항공 라이선스를 연장하도록 할 방침이다.

EU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영국 하원 의원들을 설득해 브렉시트 합의문을 비준하고 이 비상대책안이 활성화되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영국에서 브렉시트 합의문 비준 여부는 확실치 않으며 영국 정부는 18일 노딜 브렉시트에 대비한 자체 비상계획을 발표했다.

영국은 지난 2016년 6월 국민투표를 통해 EU 탈퇴를 결정했다. 탈퇴 시기는 EU 가입 46년을 맞는 2019년 3월29일로, 앞으로 100일 남짓 남았다.


s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