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한국 예산안 합의에…한국당 원내대표 경선도 '가시권'

'선거 3일 전 공고'…주말 공고되면 11~12일쯤 경선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8-12-07 07:30 송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부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년도 예산안 잠정 합의 발표 후 손을 잡고 있다.  © News1 김명섭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부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19년도 예산안 잠정 합의 발표 후 손을 잡고 있다.  © News1 김명섭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난 6일 우여곡절 끝에 내년도 정부예산안 처리에 합의하면서, 예산정국에서 차일피일 미뤄지던 자유한국당의 차기 원내대표 경선 일정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1일 임기가 끝나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예산안 합의까지 자신이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며 "예산안만 합의된다면 바로 선거 공고를 할 것"이라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물론 야3당의 극단적 반발 등으로 7일 예산안 처리가 진통을 겪을 경우 경선 일정도 다시 오리무중에 빠질 수 있지만, 전체 의석 300석 중 240석을 점하는 거대 양당이 합의를 이룬만큼 현재로선 처리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에 따라 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 일정도 가시권에 들고 있다. 한국당 당규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규정' 3조에 따르면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거일은 당 대표가 선거일 3일 전에 공고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르면 7일 공고가 이뤄질 경우 원내대표 선거는 10일에 치러지게 된다. 다만 10일에 선거를 할 경우 주말인 8~9일에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선거운동을 펼치기 힘들기 때문에 이보다 늦춰질 공산이 크다.
이에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이는 8일이나 하루 뒤인 9일쯤 공고가 돼 선거일은 11일 또는 12일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여느때보다 급박하게 진행되는 선거인만큼 일정이 윤곽이 잡히면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의 움직임도 더욱 분주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당규에서는 선거일 2일 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후보자등록신청을 하고 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은 선거일 전날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 당일에는 원칙적으로 선거운동이 금지되지만 통상적으로 선거일에 실시돼 온 정견발표와 합동토론회가 이날 의원총회 투표 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화한 후보는 복당파에선 3선 김영우 의원과 김학용 의원, 잔류파에선 4선의 나경원 의원과 유기준 의원 등 4명이다.

이 중 김학용 의원과 나경원 의원의 '2파전' 구도로 굳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단일화 등 변수가 막판 일어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