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파행 정부·여당 책임"…한국당 정기국회 '보이콧' 수순(종합)

"국정조사 수용하라"…"예산 원안 통과, 물타기 의혹"
20일 오전 의원총회 열고 전면 보이콧 여부 최종결정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8-11-19 17:38 송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자유한국당은 19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 등 정기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 수순에 돌입하며, 공공기관 채용비리 고용세습 국정조사 등 야당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지도부-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하루 속히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하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향후 발생되는 국회의 모든 파행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국회 일정 진행 전면보류에 들어가면서 이날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양승동 KBS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단 소위 협상 등 일부를 제외한 국회 일정이 파행했다.

다만 전면 보이콧을 강행할 지 여부는 2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연석회의에서 국조를 관철하기 위해 예산, 법안 심사 등을 포함한 전면적 상임위 보이콧에 나서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이날 각 상임위 간사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 달라"며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전했다.  

그는 연석회의에선 "투쟁에는 전략전술도 필요한데 준비없이 투쟁 하면 상당한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국면은 제1야당인 한국당이 상당히 심각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올해 국가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에 가장 활발하게 예산안 심사를 해야 하고, '윤창호법'을 비롯한 민생현안, 또 국민 생활 현장의 어려워진 경제여건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관련법 처리를 위해 여야가 머리 맞대 시급히 합의해도 시간이 모자라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나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된 인사를 임명강행 한 것에 대해 사과 않고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를 하자는데 오로지 박원순 서울시장을 구하기 위해 국조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국회가 운영된다면 대의민주주의를 위한 국회는 아니라는 게 국민적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예결위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예산안조정소위를) 15인 정수로 하면 국회 기준이든 예결위 기준이든 어떤 것이라도 수용하겠다는데 그걸 수용 못하고 지금까지 시간 끌고 있다"며 "이는 법정기일(12월2일)이 다가오면 원안대로 통과하겠다는 저의로 밖에 분석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또 "고용세습 비리와 유치원 비리 문제에 대해 쌍끌이 비리 척결 국정조사를 요구하니 이것을 물타기하려는 것 아닌가"라며 "(야당이) 예산안을 발목 잡는다는 프레임을 씌워서 (국조 관철을) 방해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