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미래 "靑·여당, 국회 정상화 위해 빨리 나서라"

"조명래 임명강행, 인사권자 사과가 과한 요구인가"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8-11-17 11:43 송고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바른미래당은 17일 국회 공전 상황과 관련 "청와대와 여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빨리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여당은 최소한의 성의와 노력이라도 보여주기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들의 공분이 들끓는 와중에도 사안을 덮으려 했던 서울교통공사 사장의 두둑한 뱃심과 그 뒷배경이 무엇인지 참으로 궁금하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고 바로잡아야 할 이유는 더욱 명확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청와대가 한명도 어긋난 사람이 없다며 7대 인사배제기준을 내놓은 것은 뻔뻔함의 극치"라며 "뜯어보니 배제 기준이 아니라 면죄부 기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이 공약한 5대 인사배제기준은 허울뿐이었고 국민들은 속았다"며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을 강행한 것이 박근혜 정부 통틀어 10번인데, 문재인 대통령이 1년반 만에 거의 따라잡았으면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또 "인사권자의 사과와 인사검증자의 책임지는 모습이 과한 요구냐"고도 지적했다.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야당 반대에도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반발해 대통령과 여당의 사과와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요구했다. 또 서울교통공사 등 공기업 채용비리에 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은 지난 15일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 일정을 거부했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