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예산심사 빨간불…여야 원내대표 다음주 정례회동 '주목'

예산심사 시간은 촉박하고 여론도 부담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8-11-17 05:00 송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19일 정례회동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대치정국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소통 창구로 여겨지는 탓이다.

여야의 힘겨루기로 내년도 예산심사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 여야는 꽉 막힌 정국을 풀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국회가 꽁꽁 얼어붙을 때마다 물밑에서 논의를 이어가며 합의를 이뤄왔던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번 주말에는 별도의 협상 테이블을 잡지는 않았다.

민주당의 한 원내관계자는 17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을 따로 만날 계획은 아직까지 없다"며 "이번 주말에는 별도의 회동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야권의 한 원내관계자도 "원내대표들끼리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비공개로 만날 수는 있지만 아직은 없다"고 말했다.
되레 여야의 목소리만 높아만 지고 있다. 양측 모두 최근 형성된 대치국면에서 밀릴 경우 예산 협상 테이블에서도 수세에 몰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사과와 조국 민정수석 해임, 고용세습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야당은 기존 입장을 고수한 채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세 가지 요구 사항 중 고용세습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는 민주당이 충분히 받아줄 수도 있고 권한 역시 있다"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보수야당의 조건은 들어주기가 어렵다"며 "국정조사 수용 역시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예산심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조금씩 줄고 있어 부담으로 다가온다.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12월2일)이 다가오면서 예산심사 시간이 촉박해지고 있다.

따가운 여론 역시 여야를 압박하고 있다. 여야 모두 예산심사를 외면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인 셈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19일 예정된 원내대표 회동을 봐야 할 것 같다"고 했으며 야권의 한 관계자도 "일단 회동을 지켜보자"고 말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