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러정상, 대북제재 완화 건 논의…靑 "조건 등 포괄적 대화"

푸틴 "北비핵화 진전있다면 상응조처 뒤따라야"
文대통령 "北 과감한 비핵화하도록 역할해줘야"

(싱가포르·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양새롬 기자 | 2018-11-14 20:05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18.6.22/뉴스1 © AFP=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18.6.22/뉴스1 © AFP=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14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양자회담을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북제재 완화 건에 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현지 브리핑을 통해 당일 한러정상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취할 수 있도록 러시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대북제재 완화'라는 표현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두 분 다 포괄적으로 말씀을 나누셨다. 구체적인 내용을 다 공개하기 어렵다"며 "현 한반도 상황에 대해 두 분이 갖고 계신 생각과 평가를 서로 교환하는 솔직한 얘기들이었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한러정상 모두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설파해왔던 인사들인 만큼, 사실상 이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냐는 물음에도 "그 조건과 상황, 분위기에 대해 두 분께서 포괄적으로 이야길 나누신 것"이라며 "제가 현재로서는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이 이 정도인 것 같다"고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에게 긍정적인 답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러시아 측은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과 관련해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방러와 관련해 '김 위원장이 관심을 갖고 있고 현재 협의 중'이라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러정상은 이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상황을 함께 점검하고 향후에도 한반도 평화 문제에 관해 협력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평양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푸틴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그간 푸틴 대통령이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우리 노력에 보내준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에 감사를 표했다"며 "푸틴 대통령은 이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그동안 큰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또 문 대통령이 제시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지지하며 러시아도 그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