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미래 "평양선언 비준? 순서 틀려…野에도 직통전화 놓아야"

"판문점 선언 계류시켜 놓고 평양선언 비준"
"야당과 협력 신경 썼다면 순서 꼬이지 않았을 것"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18-10-23 15:53 송고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바른미래당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합의서를 비준한 것과 관련 "순서가 맞지 않는다"며 야당과의 협치에도 노력하라고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합의서를 비준하기 전에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안을 거둬들이고 일괄 처리했어야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를 국회로 떠밀지 말고 대통령이 직접 비준하라고 한 바 있다. 그런 연후 국민에게 경제적 부담을 지우는 구체적인 합의서가 있다면 그 부분은 국회의 비준 동의를 받도록 해 나가면 될 것이라고 해법을 내 놨다"며 "그런데 대통령은 계속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처리만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판문점 선언의 비준동의는 국회에 계류시켜 놓은 상태에서 구체적인 후속 합의 성격인 평양선언은 직접 비준한다는 것은 순서가 맞지 않다"며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을 직접 비준하는 방향으로 선회해 불필요한 정쟁에 빨리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대북문제와 관련해 국회나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에 평소 좀 더 신경 써야 한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통전화에만 신경 쓰지 말고 야당과의 직통전화도 놓았더라면 이렇게 순서가 꼬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