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감현장]‘드루킹 댓글사건’ 김경수 감싸기 vs 물어뜯기

(부산·경남=뉴스1) 강대한 기자 | 2018-10-23 14:24 송고 | 2018-10-23 14:36 최종수정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드루킹' 질의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8.10.23/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드루킹' 질의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8.10.23/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23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댓글 사건’ 관련 개입 의혹을 놓고 여야 간 언쟁이 벌어졌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대구 달서구병)은 김 지사에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국정감사 보셨죠? 그렇게 잘 대응해주시길 바란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자료화면을 통해 김정숙 영부인이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과 관련한 발언을 하는 동영상을 틀었다. 그러면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수행팀장이었던 김 지사에게 “누가 소개했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여야 의원들이 앞다퉈 “국정감사에 맞게 질문하세요” “질의하는데 방해하지 마세요” “위원장님 제한 부탁합니다” “계속 떠들어보세요” 등 큰 목소리를 내며 다소 격앙된 분위기를 보였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조 의원 질의에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을 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 법 제8조에 따르면 ‘감사 또는 조사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 중인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訴追)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행안위 위원장인 인재근 더불어민주당(서울 도봉구갑) 의원은 “경기도 국감 때처럼 지혜롭게 서로 예의를 갖춰 달라”고 요청했다.

조 의원은 “여러분들이 그런 말할 자격이 있느냐. 어떻게 2년 만에 이렇게 바뀌느냐”면서 2015년 10월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때의 국정감사를 거론하며 “국정감사의 피감기관 장의 도덕성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 지사가 △드루킹을 만난 시점 △드루킹 사무실 방문 여부 등을 꼬집으며 ‘말바꾸기’에 대한 도덕성 문제를 거론했다.

이에 김 지사는 “언론에 일방적으로 보도된 내용을 조 의원이 다시 말씀하신 것, 일방적 내용이 잘못됐다는 건 누차 발표했다”면서 “이 자리에서 똑같은 내용을 반복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정에 대한 국정감사이지 개인 김경수를 위한 자리가 아니다”며 “국가 지원예산 등에 관한 국감을 성실하게 받겠다”고 일축했다.

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구성동구갑)은 “불가피하게 정쟁사안이 나왔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야기하는 게 안타깝다”면서 “드루킹과 관련된 것이 일관성이나 합리성이 결여된 것이 드러났다. 옥중편지나 대질심문 등을 통해 신빙성이 없다는 게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자유한국당 의원(대구 달서구을)은 “특검이 김 지사를 드루킹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했다. 입장이 어떠하냐”면서 “공범이라는 것에, 특검의 기소사실에 인정하느냐”고 재차 물었다.

김 지사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국감 이외의 자리에서 물어보시면 얼마든지 답변 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해갔다.


rok18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