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트랜스젠더 법에서 지운다…분노한 성소수자 거리로(종합)

LGBT, 뉴욕·워싱턴서 대규모 집회 예고
보건부 "출생시 결정된 생물학적 성만 인정"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김서연 기자 | 2018-10-22 17:19 송고 | 2018-10-22 17:28 최종수정
푸에르토리코 산후안에서 열린 게이 퍼레이드에 참석한 성소수자. © News1 (자료사진)
푸에르토리코 산후안에서 열린 게이 퍼레이드에 참석한 성소수자. © News1 (자료사진)

"트럼프 정부가 우리의 존재를 지우고 있다. 우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트랜스젠더의 존재를 사실상 부정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140만명에 달하는 성소수자들이 대규모 시위를 예고했다. 
21(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성소수자들은 이날 저녁 워싱턴 스퀘어 공원에서 시위를 벌이고 22일 아침 백악관 밖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트랜스젠더 권리를 위한 국립센터'는 공식 트위터에 "트랜스젠더가 트럼프 행정부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고 있다"며 "2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의 삶에 무자비한 제한을 가하고 의료, 주거, 교육에 대한 권리를 억압하려는 시도"라고 비난했다. 또 고리타분하고 독단적인 세계관을 확고히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시민자유연맹의 체이스 스트란지오 변호사는 트위터에 "성소수자들이 무서워하고 상처를 입었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의 시도를 멈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이 밖에도 소셜미디어(SNS)에서는 '지워지지 않을 것(#WontBeErased)'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반대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미국내 가장 유명한 성소수자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캠페인(HRC) 역시 성명을 내고 트랜스젠더 보호조치를 후퇴시키지 말 것을 촉구했다. 

차드 그리핀 HRC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는 파괴적인 선례를 세우며 성소수자를 지우고 차별금지법 시행을 막으려 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HRC는 트럼프 행정부가 계획을 강행할 경우 의회에 성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이처럼 논란이 커진 건 트럼프 행정부가 성(gender·性)의 정의를 축소, 여성과 남성 등 출생 시 결정되는 불변의 생물학적인 성만을 인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기 때문이다. 

NYT가 단독입수한 보건부 문서에 따르면 "성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며 변경할 수 없다. 출생 시 생식기를 통해 생물학적으로 부여받은 성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성전환자 군 복무 허용 방침을 뒤집어 이를 부분적으로만 허용하는 걸로 제한했고, 성전환자들이 성 정체성에 맞는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연방정부 지침도 폐기했다. 오는 2020년 인구 조사에서도 성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삭제할 예정이다.

여기에 보건부 시도마저 현실화되면 오바마 정부 당시 추진된 성소수자 차별금지 노력이 대폭 후퇴하게 된다. 오바마 정부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정부 지원을 받는 활동에서 성별로 인한 차별을 금지하는 연방 민권법 '타이틀 나인'(Title IX)을 제정했다. 

CNN은 보건부 계획이 오바마 정부의 성 정체성과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트랜스젠더 등 성적소수자) 권리에 대한 정책을 뒤집으려는 시도라고 우려했다. 또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LGBT와 동맹을 맺겠다는 약속에 반하는 것이기도 하다.


angela02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