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시·전남도 "한전공대 부지 한전이 선정…결과 존중"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2018-10-21 16:27 송고
한국전력이 지난달 10일 오후 본사에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중간용역 보고회를 하고 있다.2018.9.10/뉴스1 © News1 박영래 기자
한국전력이 지난달 10일 오후 본사에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중간용역 보고회를 하고 있다.2018.9.10/뉴스1 © News1 박영래 기자

광주시와 전남도,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시·도당이 그동안 유치전으로 갈등을 빚은 한전공대 부지를 한국전력 측이 선정토록 합의하면서 한전공대 건립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송갑석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등은 21일 공동성명을 통해 "한전공대 부지는 일체의 정치적·지역적 고려 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 측이 선정하며 우리는 그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전공대는 대초 계획대로 2022년 개교돼야 한다"며 "한전공대는 2040년까지 국내 최고, 2050년까지 세계 최고 공과대학을 목표로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동성명은 광주와 전남 지자체간 한전공대 유치 논란으로 시간낭비와 유치 경쟁에 따른 과열 우려를 종식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그동안 광주시와 광주 남구, 전남도와 전남 나주시 등은 한전공대 입지를 두고 치열한 유치경쟁을 펼쳤다.
광주시는 남구에 조성 중인 도시첨단산단을, 전남도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를 한전공대 건립의 '적지'라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여왔다.

논란이 일자 한전은 지난달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합의해 국공유지를 추천하는 방안과 전문가를 통한 입지 선정 등 두 가지 안을 내놨다.

용역안은 시와 도가 합의하는 안이 최선의 방법이고 한전이 자체적으로 선정할 경우 전문성과 공공성에 대한 우려로 선정결과에 대한 수용성이 저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와 도가 합의해 추천해달라는 게 최선의 안이었지만, 이번에 정치권이 합의해 한전 측에 한전공대 부지 결정권을 위임함에 따라 지자체간 유치전은 일단락되고 한전 측은 부지 선정에 힘을 얻게 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11월이나 12월쯤 열릴 예정인 '한전공대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앞두고 광주시와 전남도, 민주당이 공동 행보를 취함에 따라 한전 측의 부담이 줄게 됐다"며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이 한전공대 설립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광주·전남 상생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nofatej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