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유럽 5개국 순방 마치고 서울공항 도착

교황 방북 의사 등 후속 조치 논의할 듯
유엔 안보리 상대 '대북제재완화' 공론화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최은지 기자 | 2018-10-21 13:58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악수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AFP=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악수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AFP=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 5개국 순방을 위한 7박9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21일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한 뒤 이탈리아, 바티칸, 벨기에, 덴마크를 차례로 방문한 뒤 20일(현지시간) 오후 덴마크를 떠나 21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럽 순방을 통해 자신의 한반도 프로세스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지지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 의사에 대한 교황의 긍정적 대답을 이끌었다.

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 교황은 이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나 (북한이)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available)"고 화답했다.

다만 이후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기자들과 만나 "교황은 기꺼이 (북한)을 방문하겠지만 이런 종류의 여행에는 진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교황의 방북 성사를 위해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교황의 방북 의사와 이후 필요한 조건들에 대한 후속 조치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를 통해 북측에 전통문을 발송하거나, 12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 교황이 문 대통령과의 접견에서 요청한 정식 '방북 초청장'을 교황에게 보내는 게 좋겠다는 뜻을 김 위원장에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영국, 5차례 비상임이사국을 지낸 독일 등 정상들을 만나 대북제재 완화 설득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문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등에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역할을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유럽 주요국가들에 한반도의 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고,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북제재 완화'를 공론화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silverpape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