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재개발 지역에서 쇠 꼬챙이 찔려 죽은 고양이 발견돼 '술렁'

"재건축·재개발 사업 앞서 길고양이 법적 보호 마련해야"

(서울=뉴스1) 김연수 기자 | 2018-10-21 09:39 송고
반여동 재개발 지역에서 쇠꼬챙이에 찔려 죽은 고양이 사체가 발견됐다.(사진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제공)© News1
반여동 재개발 지역에서 쇠꼬챙이에 찔려 죽은 고양이 사체가 발견됐다.(사진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제공)© News1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동 재개발 지역에서 담벼락에 설치한 쇠꼬챙이에 찔려 죽은 길고양이 사체가 발견돼 논란이 되고 있다. 재건축·재개발 사업 시행시 길고양이를 보호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캣대디 등에 따르면 캣대디와 부산녹색당 관계자가 해당 지역의 길고양이 이주 문제를 놓고 환경을 둘러보던 중 쇠꼬챙이에 찔려 죽은 길고양이 사체를 발견했다. 곧바로 경찰에 신고해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결과 이미 사람의 출입이 제한된 곳인데다 학대 정황이 없어 사고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재건축·재개발 지역에서 목숨을 잃는 길고양이, 유기동물들이 많지만 이를 위한 법적 제도적 근거는 없다. 이로 인해 길고양이들은 동물단체 혹은 캣맘이 모두 떠안는 구조다. 그나마도 지자체 담당자의 동물보호 의식이 높다면 일부 협조를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모든 부담은 개인의 몫이다.

김애라 동물학대방지연합 대표는 "다행히 해당 지역의 건설사인 KCC는 협조 요청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길고양이들이 있을 곳도 마련해 주고 이동 통로를 만들어 주기로 했다"며 "길고양이들을 옮길 공간을 알아보는 동안 캣대디분들이 저녁에 들어가 밥을 주고, 앞으로 철거 과정 중 미처 나오지 못한 길고양이는 단체에서 구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젠 인식의 전환을 통해 지자체 지원과 건설업체에서도 그곳이 터전이었던 동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데도 협력하는 형태로 변화해야 한다"며 "KCC에서 아침마다 일 시작전 직원들에게 고양이와 관련해 교육도 진행하고, 해운대구청에서도 재개발지역 외부와 내부에 길고양이 관련 현수막을 걸어주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 시행 초기단계부터 각 구청에 공문을 발송하고, 각 동물 관련 부서에서 이주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주택 개발사업 시행 중 정비 구역내 동물을 고의로 매장하거나 살해하는 행위를 동물보호법의 동물학대로 규정했다.

주택재개발 사업 추진 시 동물관련부서 통보 협조요청 공문(사진 서울시 제공).© News1
주택재개발 사업 추진 시 동물관련부서 통보 협조요청 공문(사진 서울시 제공).© News1



yeon737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